에스투시바이오와 연구개발 협약 체결...투자·상용화·수익실현도 상호 협력

일동제약은 에스투시바이오와 신개념 항혈전제 신약 개발에 나선다고 23일 전했다.
일동제약은 에스투시바이오와 신개념 항혈전제 신약 개발에 나선다고 23일 전했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항혈전제 신약 개발에 나선다. 

일동제약은 에스투시바이오와 신개념 항혈전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에스투시바이오는 자체 플랫폼 및 원천기술 등을 활용해 신약 후보물질의 도출과 개발, 신약 관련 라이선스 아웃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신약개발 벤처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일동제약은 자사의 신약 연구개발 역량과 에스투시바이오의 신약후보물질 탐색 및 도출 기술을 활용, 혁신신약(first-in-class) 항혈전제 개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 투자 및 상용화, 수익실현 등에 대해서도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현대인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심혈관계 질환이 암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항혈전제의 경우 신약 및 신제형에 대한 요구가 꾸준한 상황이다.

이에 일동제약은 에스투시바이오와 함께 기존 약물들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작용기전과 제형을 가진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공동 연구에 돌입할 계획이다.

일동제약 최성구 중앙연구소장은 “신약개발을 위한 핵심 열쇠는 ‘원천기술’과 ‘속도’”라고 강조하며, “양자간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에스투시바이오 한균희 대표는 “R&D 역량과 인프라를 고루 갖춘 회사와 협력하게 돼 기대가 크다”며, “현재 관련 전문가 및 실무자를 중심으로 한 컨설팅 그룹 구성 등 필요한 준비를 마친 상태”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