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한국의학 발전 앞장서 이끌어

 한국의학교육학회는 우리나라 의학교육 발전을 위해 1983년 5월 6일 창립됐다.

 이 학회는 한국의학교육협의회와 한국의학교육연수원의 중간 역할을 하며 의학교육의 향상을 위한 과제의 효율적 분담에 설립 목적을 뒀다.

 즉 의학교육의 목표나 교육과정개발, 효과적인 학생교육과 학습평가방법, 교수법 개발과 선진 의학교육제도 등에 관한 연구를 위해 탄생된 것이다.

 이를 위해 학회는 1989년 3월 31일에 제1차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본격적인 학회 활동에 돌입했으며 매년 두차례의 정기 학술대회(5, 11월)를 열고 있다.

 또 1989년 6월에는 학회지 창간호를 발간하고 연 2회(4, 10월) 이를 발행하며 의학교육의 선진화를 도모하고 있다.
 특히 수시로 국내 의과대학과 공동으로 학술세미나를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와 합동학술대회를 각각 개최하며 역할에 충실하려고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1995년부터는 연 2회의 대학방문교육과정 토론회를 마련, 지금까지 아주의대, 울산의대, 대구효성가톨릭의대, 인제의대, 한양의대, 연세의대 등에서 이를 실시해 의과대학 교육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1997년 4월에는 인당의학교육학술상을 제정해 학술업적이 뛰어난 의학교육자에게 이 상을 수여하는 등 의학교육 활성화 및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회원은 전국 41개 의과대학과 전공의 담당 교수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600여명에 이르고 있다.

 한국의학교육학회는 22년의 역사를 통해 우리나라 의학교육과 이를 통한 의학전반의 발전에 다른 어느 학술단체보다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지는 이같은 활동을 전개하며 우리나라의 의학교육을 최일선에서 견인하고 있는 의학교육학회와 공동으로 한국의학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미래를 조망해 보기 위해 "의학교육의 뉴 패러다임" 주제 아래 의학교육의 포괄적 문제점, 의대·의전원 교육의 시스템적 측면의 변화, 의대·의전원 교육의 질적 측면의 변화, 의대·의전원 인정평가의 의의와 방향, 의사국가시험의 방향, 전공의 수련 교육의 방향, 의학교육과 의사의 프로페셔널리즘에 대해서 고찰해 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임원명단

 ▲ 회장 정명현 ▲ 부회장 이윤성 ▲ 총무이사 강희철 ▲ 총무간사 양은배 ▲ 기획이사 홍경표 ▲ 기획간사 김종훈 ▲ 학술이사 신좌섭 ▲ 학술간사 김명곤 ▲ 간행이사 김 선 ▲ 간행간사 이영미 ▲ 국제이사 전우택 ▲ 국제간사 김범택 ▲ 교육정보이사 박훈기 ▲ 섭외이사 한재진 ▲ 재무이사 김정수 ▲ 재무간사 박인철 ▲ 감사 이수정, 임기영 ▲ 무임소이사 김석화, 서덕준, 안덕선, 윤태영



"의학교육 과정 전반이 문제"


정 명 현 한국의학교육학회장


줄세우기식 학생 선발
"선인가 후시설" 의대 난립
주입식·획일적 커리큘럼
전공의 수련환경 열악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고 삶의 기본이 되는 건강을 지키는 고귀한 사명을 행할 좋은 의사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올바르고 효율적인 의학교육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의학교육에 적합한 성품과 수학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해 효과적이고 타당성 있는 교육과정으로 사회적 소명을 아름답게 실천하는 좋은 의사를 양성하는 의학교육은 의료계 발전의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입니다."

 한국의학교육학회 정명현 회장이 밝히는 의학교육의 중요성이다.

 정 회장은 "그러나 이같이 중요한 우리나라 의학교육은 학생 선발의 자율권이 없어 모든 학교가 개성 없이 동일한 수능점수에 따라 줄서기식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는가하면 의과대학의 선인가 후시설이라는 기형적 방법으로 인구나 국가 면적에 비해 너무 많은 의과대학이 단기간안에 신설, 교육여건이 열악한 가운데 의학교육을 시행하는 의과대학들이 아직도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또 "교육과정에 너무 많은 양의 구체적 학습목표를 세워 주입식으로 가르치고 있어 학생과 교수 모두 교육 시간이 부족함은 물론 정신적 부담이 커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학생들은 족보 위주로 암기식 공부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고급 인력들이 의과대학으로 편중되는 것을 막고 입시 경쟁으로 인한 사교육비를 줄이면서 바이오메디컬 산업을 국가의 차세대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잘못된 판단으로 정부는 모든 의과대학을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도록 압력을 넣는 등 의과대학간의 특성을 살릴 수 없도록 획일화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전공의 교육과 관련해서 건강보험제도의 미숙한 운영으로 의료수가가 불합리하고 전문과목간에 특성을 인정하지 않아 많은 전공의들이 수련이 수월하고 수입이 많은 일부 임상과목으로 집중되고 수련 받는 동안 힘들고 전문의사가 되고 나서도 배운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못 되는 수련기피 전문과목이 속출, 균형 있는 인력 수급 차질과 국민 건강 보호에 적신호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따라서 "건강보험 수가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전공의 수련에 드는 교육비의 상당부분을 국가가 보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또한 "개원의사들을 포함해 임상 현장에 있는 모든 의사들은 법적으로 연 8시간 이상의 연수교육을 수강하도록 돼 있지만 꼭 필요하고 좋은 강좌의 지속적 개설과 수강 시간을 맞추기 어렵고 이수 실적 관리가 원활하지 않아 형식적으로 시간 수만 채우거나 미 이수자에 대한 벌칙이 유야무야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이버강좌를 통해 편한 시간에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강좌를 다양하게 개설하고 연간 연수교육 이수 평점도 점진적으로 선진국 수준으로 늘리며 면허나 자격증의 재인증시 실적으로 반영하면서 연수교육을 받기 위해 소요되는 모든 경비에 세제상의 혜택을 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부도 의학교육 정책의 중장기 계획과 비전을 제시하고 구체적 계획과 운영을 의료계가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위임해야 하며 의료인, 의료 단체와 의학교육 관련자들은 서로간의 이해관계를 떠나 의학교육을 위해 협력하는 풍토와 이를 실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