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 2030년까지 전세계적 C형간염 퇴치할 것 촉구
의료계, 높은 사회적 비용 방지·효율성 고려해 국가검진과 연계해야
복지부, 국가검진 포함 시기상조…별도 퇴치 사업은 질본과 내년 시행

사진출처: 포토파크닷컴
사진출처: 포토파크닷컴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세계보건기구에서 가이드라인 개편과 진화를 계속하고 있는 C형간염 퇴치의 중요성이 국내에서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와 정부가 같은 목적이지만 바라보는 시선이 다름을 확인했다.

C형간염을 국내에서 퇴치하겠다는 의지는 동일하나, 의료계는 국가검진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정부는 별도의 사업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기 때문이다.

국회 기동민(더불어민주당)·김순례(자유한국당) 의원은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국가검진의 사각지대, C형간염을 말하다'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C형간염 국가검진 도입의 비용효과성 및 국내 C형간염 퇴치를 위한 범국가적 차원의 전략에 대한 논의를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의료계는 C형간염으로 인한 높은 사회적 비용과 효율성을 고려해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건국대병원 김정한 교수(소화기내과, 대한간학회 의료정책위원)는 "C형간염은 다른 환자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고의 예방"이라며 "세계보건기구에서 2030년까지 퇴치를 목표로 하고 나라별로도 진행상황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특별한 움직임이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국제성모병원 이상헌 교수(간담췌외과)는 대한간학회 차원에서 실시한 '구례군 C형간염 검진 및 치료 지원 사업'이 성공적인 결과를 냈다며, 민간 주도가 아닌 국가 주도의 사업이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상헌 교수는 "간학회가 민간기관과 협력하고 지자체 및 보건소의 의지와 사명감을 토대로 실시한 구례군 C형간염 검진 및 치료지원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며 "앞으로 검진 사업 추진 시 비용효과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같은 비용이더라도 더 많은 대상 검진이 가능하도록 기존 국가건강검진 시스템과 연계한 범국가적 예방 관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국가검진의 사각지대, C형간염을 말하다 토론회 전경.
국가검진의 사각지대, C형간염을 말하다 토론회 전경.

이와 관련 정부는 C형간염을 국가검진의 툴로 도입하기에는 비용효과성과 유병률 측면에서 시기상조라며 당분간 포함시킬 수 없음을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정영기 과장은 "C형간염을 건강검진 항목에 추가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과 검토를 많이 했지만 결론적으로 아직 검강검진에 들어올 수 없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며 "관련 연구용역을 한 결과 유병률이 0.6% 정도로 높지 않고 비용효과성이 낮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전했다.

실제로 정영기 과장의 설명에 따르면 C형간염 검진 시범사업을 통해 약 7만7000명의 항체검사를 시행한 결과, 항체 양성 판정 환자가 1150명이고 확진된 새로운 환자는 149명으로 드러났다.

즉, 1000명을 검사하면 단 2명의 C형간염 환자를 찾을 수 있었고 나머지 998명에게는 의미 없는 지출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정 과장은 "현재까지의 데이터로는 C형간염을 국가검진에 포함시키기 어렵다고 판단된다"며 "단지 질병관리본부와 협의해서 내년부터 C형간염 퇴치를 위한 별도의 사업을 계획하고 있고 8억8500만원가량의 예산을 확보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정부의 명확한 입장 표명에도 불구하고 학계의 의문과 반발은 이어졌다.

국립암센터 기모란 교수(암관리학과)는 "매년 국가검진에 포함시킨다면 비용효과성이 낮겠지만 유병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40대 이상에서 평생 한 번의 검진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며 "검진을 늘리는 것은 예방의학 관점에서 보면 물론 좋지 않다. 하지만 감염병과 일반 질환은 달리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병률이 낮다고 국가검진에 포함시키지 못한다는 주장은 적절하지 않다"며 "낮을 때 최하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내년에 시행될 C형간염 퇴치 사업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소개했다.

질본 이형민 의료감염관리과장은 "건강보험공단 자료 등을 토대로 특정 연령대, 특정 지역에 따른 검진 방식을 여러 관련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며 "복지부와 함께 국가적 C형간염 대책 매뉴얼을 작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