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만명 접종량 태국·말레이시아 등 아시아권 공급 확대...국제 입찰시장 참여 계획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자체개발 세포배양 4가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의 본격적인 수출에 돌입했다고 17일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자체개발 세포배양 4가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의 본격적인 수출에 돌입했다고 17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대표 안재용)는 자체개발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의 본격적인 수출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독감 예방접종 시즌을 앞두고 수출되는 초도 물량은 약 25만 도즈로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몽골 등 자체 독감백신을 보유하지 못한 아시아권 국가들이 1차 공급 대상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수출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세계보건기구(WHO) 국제 입찰도 참여하는 등 해외진출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스카이셀플루는 지난 4월 세포배양 독감백신으로는 최초로 WHO PQ(사전적격성평가, Pre-Qualivication)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PQ 인증을 획득한 백신은 유니세프, 파호(PAHO, 범미보건기구) 등 UN 산하기관 주관 국제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대표는 "국내 기술력으로 개발된 세포배양 독감백신의 해외진출이 본격화 됐다"며 "혁신 기술력을 통해 인류 건강에 이바지하는 글로벌 백신 브랜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스카이셀플루는 국내 유일 세포배양 독감백신으로 무균 배양기를 통해 생산돼 항생제나 보존제 투여가 필요없다. 

또 계란 알러지가 있는 경우도 접종 가능하며, 기존 유정란 백신 대비 생산 기간이 짧고 효율이 우수해 신종플루와 같은 독감 대유행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 가능하다. 

최근에는 세포배양 독감백신이 유정란배양 독감백신에 비해 배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바이러스 변이 가능성이 낮아 더 높은 예방효과를 제공한다는 조사 결과가 해외에서 잇따라 발표되기도 했다. 

실제로 미국식품의약국(FDA)와 미국질병관리본부(CDC)가 2017~2018 시즌 독감백신의 상대적 효과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세포배양 4가 독감백신은 유정란배양 4가 독감백신보다 11% 높은 예방효과를 보였다. 

WHO가 작년 2월 실제 유행하는 A형 H3N2 독감 바이러스와 배양된 백신 바이러스를 비교조사한 결과에서도 세포배양 백신 바이러스는 91%의 일치율을 보여, 유정란배양 백신(44%)보다 높았다. 

SK바이오사이언스에 따르면 이 같은 세포배양 방식의 장점을 바탕으로 스카이셀플루는 출시 5년차에 국내에서만 2000만 도즈 이상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