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김명정 상근부회장, 기자간담회서 개선점 지적
정부에 의료기기 개발 위한 정책적 지원 당부..."정책 동반자 되겠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김명정 상근부회장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국내 의료기기 산업은 '영세한 산업'으로 대변된다. 하지만 최근 국내 의료기기 업계는 인공지능(AI), 로봇, 3D 프린팅 등을 통해 세계화를 노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새롭게 취임한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김명정 상근부회장은 10일 협회 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의료기기 산업 발전과 세계화를 위해서는 인허가 제도와 보험 제도가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도 국내 업체가 의료기기 개발을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는 당부도 했다. 

인허가·보험제도 개선 필요성↑

혁신 의료기기의 시장 진입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투자와 기술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료기기 산업은 투자 대비 효과가 높은 분야인 만큼 인허가·보험제도의 신속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상근부회장은 "규제혁신과 시장 진입기간, 국민이 원하는 안전성을 고려해 전문인력의 확충과 함께 선진입-후평가와 같은 제도 개선이 확대돼야 한다"며 "특히 수출 진흥을 위해 국제기준규격기구에 적극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하는 등 국제교류도 활발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정부도 협의체, 위원회, 간담회 등 국내 의료기기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보다 적극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 상근부회장은 "대다수의 의료기기 업체가 공통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은 신속한 인허가를 통한 시장 출시일 것"이라며 "하지만 정부는 의료기기 산업 발전을 위한 인력과 조직은 충분히 않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의료기기협회에 따르면 AI, 로봇, 3D 프린팅, ICT 기술 등이 확산되고 있지만, 이런 핵심기술을 융합한 의료기기를 심사할 전담조직은 부족한 상황이다. 

김 상근부회장은 "소프트웨어 기술이 핵심인 디지털헬스 제품이나 유전자 진단 제품에 대한 허가와 사후관리 조직이 보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기기協, 정부 정책에 동행하겠다"

의료기기협회는 정부의 정책 투자를 요구하는 데서 더 나아가 정책 동반자가 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실제 정부는 2008년부터 의료기기 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정책 지원과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2014년에는 '2020년 7대 의료기기 강국 진입'이라는 목표 아래, 의료기기 중장기 발전계획을 발표했고, 2018년에는 의료기기 규제혁신과 산업육성을, 올해는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을 공개했다. 

김 상근부회장은 "국내 의료기기 산업은 신기술 또는 선행기술 융합으로 새로운 의료서비스를 창출하는 제품 개발이 화두"라며 "정부와 신시장 개척 또는 시장에서의 파급효과가 큰 의료기기 개발 정책에 행보를 같이하기 위해 업계 의견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상근부회장은 "취임 후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정책과, 의료기기관리과, 의료기기평가과, 의료기기심사부 등을 방문해 인허가 제도 개선과 정책 분야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는 걸 확인했다"며 "앞으로 식약처와의 관계를 원활히하는 한편, 업계가 원하는 정책을 검토해 식약처와 협조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3년 임기 동안 혁신제품에 대한 시장 진출과 급여확대를 중요 목표로 설정, 업계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보다 효과적인 대관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겠다"며 "분야별 전문가 등과 품목별 워킹 그룹을 구성, 운영해 규제 개선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