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6일자로 이전 전담조직 해체 후 사업 전면 중단 발표
복지부, 문제 해결 위해 노력 중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을 두고 병원과 복지부 측 주장이 달라 혼선이 야기되고 있다. 

8일 국립중앙의료원은 현 위치인 서울시 중구 을지로에서 서초구 원지동으로 옮기는 신축 이전사업을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원지동에 들어설 예정인 국립중앙의료원 조감도
원지동에 들어설 예정인 국립중앙의료원 조감도

원지동 이전을 위해 꾸렸던 전담 조직(신축이전팀)을 6일 자로 해체하고, 현 위치에서 자체 경영혁신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것. 

국립중앙의료원 관계자는 "서울 강남과 분당에 인접한 의료공급 과잉지역에 경부고속도로와 화장장으로 둘러싸인 원지동 부지는 이미 오래전부터 국가공공보건의료 중추기관의 부지로 접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다"고 말했다.

또 "최근 소음환경기준 초과 문제가 제기되고 그런 부적절한 부지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천문학적 비용까지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현 추진방안에 동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사업의 주체인 복지부와 서울시의 의사결정 지연으로 인한 행정력 낭비가 지속되고 있어 당사자로서 이 문제를 더 이상 방치하고만 있을 수 없다는 이유도 조직 해체와 사업추진 중단의 이유라고 설명했다. 

복지부, "전면 중단 아니다"

국립중앙의료원의 원지동이전 전면 백지화 발표에 대해 복지부는 다른 목소리를 냈다. 

9일 복지부 공공의료과는 해명자료를 내고 "국립중앙의료원의 서초구 원지동 이전과 관련하여 서초구의 감염병병원 반대, 소음기준 충족 곤란 등으로 인해 이전사업이 지연된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상황에서 원지동으로의 이전이 전면 중단된 것은 아니다"라고 발표했다. 

또 "복지부는 국립중앙의료원의 국가중앙병원으로서의 기능수행, 경부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등 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 중이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사업은 1958년 설립된 국립중앙의료원을 국가 보건의료 전달체계의 실질적 총괄기관인 '국가중앙병원'으로 확대·개편하고자 2003년 시작됐다.
 
이후 2014년 12월 신축 이전을 위한 복지부·서울시 간 업무협약이 체결됐고, 2016년 12월에는 서울시가 원지동 서울추모공원 내 부지 6만여㎡를 국립중앙의료원 운영 주체인 보건복지부에 매각하면서 이전 사업에 탄력이 붙었다.

그러나 서초구 주민들의 중앙감염병원 설치 반대 등이 이어지면서 16년째 지지부진한 상태였다. 더욱이 올해 2월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는 경부고속도로 소음으로 인해 부지 전체를 2층 이상의 병원 건물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결과를 얻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