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보라매병원 공동연구팀 66세 노인 107만명 분석

왼쪽부터 삼성서울병원 신동욱 교수, 보라매병원 정수민 교수.
왼쪽부터 삼성서울병원 신동욱 교수, 보라매병원 정수민 교수.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의자에서 일어나 것는 것만 보면 노인 골절위험을 미리 알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신동욱 교수와 보라매병원 정수민 교수 공동연구팀은 2009년부터 2015년 사이 66세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받은 노인 107만여 명을 분석한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일어나 걸어가기 검사(Timed up and go test) 결과를 토대로 검진 대상자를 평균 4.5년 간 추적관찰해 골절 발생 여부와 관련 있는지 살펴봤다. 

일어나 걸어가기 검사는 검진자가 의자에 앉은 상태서 일어선 뒤 3m를 걷고, 되돌아와 제자리에 앉기까지 걸린 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10초 전에 되돌아와 앉아야 정상으로, 다리 근력, 보행속도, 균형감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해감 검사에서 소요시간 10초대인 사람은 정상군 보다 골절 가능성이 8% 가량 높게 나타났다. 

20초 이상 걸리면 20% 이상 골절 위험도가 상승했다. 

특히 임상적으로 중요한 골절 중 하나인 고관절 골절의 경우 10초 대에서 19%, 20초 이상인 경우 96% 증가했다. 

척추 골절 역시 10초대에서 13%, 20초 이상에서는 32% 위험도가 높아져 확연한 차이가 나왔다. 

정수민 교수는 "근력이 감소하고 균형감, 유연성 등이 감소해 운동 기능이 떨어지면 골절 위험 커진다"며 "노인의 경우 꾸준히 근력과 유연성 운동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동욱 교수는 "증상이 없는 골다공증은 선별 검사를 통해 골절 위험이 높은 사람을 미리 스크리닝 하는 게 중요하다"며 "골절 위험이 높은 사람은 골밀도 검사 등을 통해 정확히 진단하고, 필요하다면 칼슘이나 비타민D, 약물 치료를 통해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학술지 뼈(Bone) 최근호에 발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