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관계자들, 4기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진료권역 개편에 관심 높아
지역별로 입장 엇갈려…수도권 병원 역차별 VS 지방 병원 배려 부족
보건복지부, 속 시원한 답변 내놓지 못해…실행 가능한 모든 방안 검토 중

4기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기준에 쏠린 이목. 사진은 지난 6일 서울교대에 열린 '4기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기준 설명회'에 참석한 병원 관계자들.
4기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기준에 쏠린 이목. 사진은 지난 6일 서울교대에 열린 '4기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기준 설명회'에 참석한 병원 관계자들.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4기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기준이 공개된 날, 병원 관계자들의 근심·걱정은 중증지표에서 끝나지 않았다.

강화된 중증지표 기준만큼이나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받기 위해서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인 '진료권역' 설정에 대한 속 시원한 대답을 들을 수 있었던 자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6일 서울교대 본부 종합문화관에서 '4기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기준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변화된 지정·평가 기준을 경청하기 위해 모인 병원 관계자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특히 이목이 쏠린 부분은 중증지표와 진료권역 개편.

이 중 중증지표는 앞서 복지부가 의료전달체계 단기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어느 정도 예견됐으나, 진료권역 설정에 대해서는 특별한 설명이 없어 병원 관계자들의 불만을 샀다.

실제로 설명회 직후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은 진료권역 설정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의견들로 대부분 채워졌다.

복지부가 최근 진료권역 개편 의지를 다지고 있는 것으로 이미 알려진 상황에서 명확한 설명을 듣지 못해 답답함을 호소하는 병원 관계자들의 근심·걱정이 그대로 투영된 것.

서울지역 A병원 관계자는 "3기 때도 서울권역은 치열하게 경쟁을 펼친 지역이다"며 "진료권역 발표 시기를 최대한 빨리 앞당기는 것은 당연하고 그 과정에서 병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과도한 지방 지역 배려는 상급종합병원에 지정될 수 있는 충분한 시설과 능력을 갖춘 수도권 병원에 대한 역차별이라는 주장도 존재했다.

서울지역 B병원 관계자는 "수도권 일부 병원은 높은 점수를 받았음에도 상종 지정에서 탈락하는 일이 있어 수도권 병원 나름대로의 아픔이 있다"며 "진료권역 설정에 있어서 특정 지역에 이익을 주거나 불공정한 일이 발생하면 절대 안 된다"고 당부했다.

인구 적은 권역은 상급종합병원 필요없다는 얘기인지 묻고싶다

지방 지역 병원들의 입장은 수도권 병원들과 확연히 달랐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상종이 지정되는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해야만 지방병원들도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수도권 환자쏠림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강원도의 C병원 관계자는 "인구가 적은 권역은 상급종합병원이 필요 없다는 얘긴지 정부에 오히려 따져 묻고 싶다"며 "지방 병원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적인 고려가 부족해 서울로 떠나는 환자들을 막을 길이 없다"고 호소했다.

다른 지방지역 D병원 관계자도 "환자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양질의 의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진료권역이 합리적으로 개편돼야 한다"며 "구체적으로 언제쯤 발표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복지부, "검토 중"

이와 관련 복지부는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 개선 연구용역 결과, 19개 진료권역으로 세분화할 것이 제안됐으나 아직 검토 중이라며 확답을 피했다.

일부 권역에서는 상종에 지정되는 병원이 없거나, 일부 권역은 경쟁구도가 약화되는 문제를 막기에 19개 진료권역 세분화도 완벽한 방안이 아니라는 의미다.

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박준형 사무관은 "진료권역 개편 발표를 언제 확실히 하겠다고 못 박아서 말하기 힘들다"며 "복지부 입장에서의 애로사항을 토로하자면 너무 여러 안을 검토하다보니까 고민이 많은 상황이다"고 전했다.

즉, 정부 또한 진료권역 개편이 쉽지 않은 일임을 시인함과 동시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양해를 구한 것이다.

박 사무관은 "수도권은 수도권대로, 지방은 지방대로 각자의 여건에 따라 어려움을 갖고 있는 것은 알고 있다"며 "여러 안을 두고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고 있으니 최대한 빨리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