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민 의원, 미래의료로 실현하는 일차 의료 역량강화 토론회 개최
홍윤철 교수, 지역사회 중심 의료 플랫폼 제안하며 주치의 역할 강조
'일차의료기관 역량강화로 이어질 것' 주장…원격의료와는 개념 차이 있어
政, 일차의료기관이 미래 기술 활용할 수 있을지 의문…개인정보보호 문제도

이미지 출처: 포토파크닷컴
이미지 출처: 포토파크닷컴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환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일차의료기관의 역량 강화는 미래의료에 달려있으며 그 과정 속에 주치의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바이오센서 등의 미래의료 기술이 일차의료기관과 환자를 연결하는 도구가 돼 지역사회 중심으로 보건의료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자연스럽게 일차의료 역량강화로 이어진다는 논리다.

이 같은 주장은 기동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과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이 지난 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미래의료로 실현하는 일차의료 역량강화' 토론회에서 나왔다.

이날 서울대병원 홍윤철 교수(예방의학교실)는 인체 내부의 상태를 평가하고 생활환경을 모니터링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예방·치료 정보를 재해석하는 '미래 의료 플랫폼'의 개념을 소개했다.

홍윤철 교수가 소개한 미래 의료 플랫폼의 정의와 방식을 이렇다.

환자는 개인의료기록 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를 한 후, 플랫폼에 회원가입하고 주치의를 선택해 계약한다.

주치의의 역할은 여러 가지 센서 등 Health device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를 포함한 개인의료기록으로 환자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다.

환자가 하루에 얼마나 걷고 운동하는지, 열량 섭취는 어떤지, 혈압과 심박동수는 얼마나 되는 지 등의 정보가 각자 갖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착용한 시계 등의 바이오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얻어진다.

이를 기반으로 개인의 생리학적·병리학적인 변화를 인식해 의료 플랫폼에 전송함으로써 건강 상태 및 생활습관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될 수 있다.

이 개인 정보들은 의료 플랫폼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통해 분석되고, 신체에 이상 신호가 발생되는 경우에 본인과 주치의에게 즉각 정보가 제공돼 적절한 의학적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대면 진료를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주치의와 환자가 직접 만나고 주치의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지역사회의료센터에서 정밀 의료기기를 통해 진찰하고 그 정보를 다시 전달 받아 치료에 사용한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홍윤철 교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홍윤철 교수

결국, 모든 처방은 주치의가 승인을 해야만 환자에게로 처방이 내려지고 상위 의료기관 치료는 지역사회 내의 전문병원이나 권역 내 대학병원으로 연계해 치료를 받도록 하는 개념이 '미래의료 플랫폼'이다.

홍윤철 교수는 "환자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의사가 가장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질병의 원인이 유전적, 생활습관적 요인들에서만 그치지 않고 생리적, 환경적, 사회적 요인들의 기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 플랫폼을 이용한 일차의료는 네트워크상의 비대면 의료뿐만 아니라 현재 일차의료기관에서 수행하는 대면 의료서비스를 모두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지역사회 환자와 가장 가까운 의사들이 주치의로서 미래의료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다면 일차의료의 역량강화를 통한 새로운 의료시스템이 만들어진다는 것.

홍 교수는 "맞춤형 건강관리 시대에는 의료 플랫폼을 이용해 지역사회 일차의료기관의 주치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며 "주치의가 환자의 상태에 대해 정확하게 판단하고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단, 미래의료를 이용한 일차의료 역량강화와 원격의료가 같은 개념은 아니라고 선을 그은 홍 교수이다. 

홍 교수는 "'원격의료'는 사실상 지역사회 의료자원을 배제하는 개념이지만, '의료 플랫폼'은 비대면 의료와 대면 의료를 모두 수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환자의 거주지 혹은 직장에서 가까운 일차의료기관이 수행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심평원, "좋은 일차의료가 무엇인지부터 모델 만들어야" 
복지부, 미래 기술 일차의료기관 활용 가능성에 회의적

이와 관련 정부는 일차의료의 역량을 강화해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에는 공감하나, 일차의료기관이 미래 의료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선을 보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선민 기획상임이사는 일차의료가 무엇인지부터 경험하지 못하고 있는 환자들이 많아 '좋은 일차의료'의 모델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견이다.

김선민 이사는 "정작 일차의료가 무엇이고 좋은 일차의료가 어떤 것인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며 "중앙정부든 지방자치단체든 과감한 투자를 통해 대표 모델을 만들어 지역사회 주민들이 좋은 일차의료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이사는 이어 "모델이 만들어진 이후에는 경제적인 인센티브가 의사들에게 있어야 할 것"이라며 "과거 OECD가 언급한 적 있는 건강보험 내 지역별 예산제도 같은 획기적인 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정경실 과장은 "대부분은 상급종합병원 같이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대형병원 위주로 기술 연구를 같이 하려 한다"며 "과연 일차의료기관들이 미래 기술에 대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일차의료의 역량 강화를 위한 미래 의료 기술이 의료전달체계상 일차의료를 오히려 소외 시킬 수도 있다는 우려다.   

아울러 정 과장은 주치의와 원격 모니터링의 경우 정부와 의료계 모두에게 예민한 문제이기 때문에 접근하기 쉽지 않다는 입장도 보였다.

정 과장은 "주치의와 원격 의료는 반발이 많아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밖에 없는 프레임"이라며 "의료법상 문제 될 것이 없는 부분은 산업화에 걸림돌이 안 되게 하려고 노력 중이나 아직 정비해야 하는 것들이 많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