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병원 이병훈 교수 무릎인공관절 수술받은 환자 315명 조사
허벅지 근육량 적은 3분위군에서 약 3배 혈전 발생

길병원 정형외과 이병훈 교수
길병원 정형외과 이병훈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국내연구팀이 심혈관질환을 유발해 최대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혈전의 발생이 허벅지 근육량과 상관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길병원 정형외과 이병훈 교수(정형외과)가 허벅지근육과 혈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인공슬관절전치환술(무릎인공관절)을 받은 315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5~7일 후 경맥혈전색전증의 가장 정확한 진단방법인 혈관조영CT를 촬영했다.

이후 2년간 추가관찰해 임상적, 방사선학적 정맥혈전색전증의 유병율을 확인했다.

연구는 혈관조영CT 상에서 환자 몸의 근육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개발해 각각의 환자들의 근육량을 측정해 이뤄졌다.

연구팀은 근육량에 따라 3분위로 나눠 각각 환자군들에 대해 분석을 시행했다. 또 환자 나이, 성별, 체질량지수, 마취 종류, 고혈압,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 수혈양 등의 환자정보를 보정해 실제 근육량과 정맥혈전색전증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합병증 없는 수술 위해 젊을 때부터 근육 키우는 노력 필요

연구 결과, 허벅지 근육 내 위치하는 심부정맥혈증의 경우 허벅지 근육량이 가장 적은 3분위 군에서 약 3배(2.97배)에 달하는 높은 발생률을 보였다. 

또 양측을 동시에 수술받은 군에서도 허벅지 근육량이 적은 3분위군에서도 똑같이 2~3배(1.73~2.97)의 위험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즉, 근육량이 적은 환자들은 혈전 발생률이 최소 2배에서 최대 3배까지 높게 나타난 것이다. 

이병훈 교수는 "아직까지 근육량과 정맥혈전색전증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이뤄지지 않았다"며 "심부정맥혈전증은 뇌경색, 폐색전증, 심근경색 등의 자칫 치명적인 상황으로 이어지는 시한폭탄"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화와 함께 생기는 피할 수 없는 관절염의 합병증 없는 수술을 위해서는 젊을 때부터 혹은 수술 전이라도 근육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Low relative muscle volume: Correlation with prevalence of venous thromboembolism following total knee arthroplasty'라는 제목으로 올해 'impact factor 3점대'의 SCI저널 "PLOS One"에 개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