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pe 4 임상연구로 통해 입증한 포괄적 고혈압 케어
2일 Lancet에 발표

[메디칼업저버 주윤지 기자] 일반적으로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는 약물을 복용하고 생활 습관을 조정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고혈압 치료 및 관리는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Lancet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전통적인 병원 방문 치료보다 의사가 아닌 의료진(non-physician health workers, NPHW) 기반 커뮤니티 케어의 고혈압 관리법이 1년 이내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지역 사회 기반 의료기관은 환자에게 고혈압 치료를 제공하는 최전선이다.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이번 Hope 4 임상 연구는 NPHW들이 의사 결정과 협력을 돕기 위해 태블릿을 사용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다. 

NPHW이 제공하는 치료는 고혈압 환자들의 생활 및 건강 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상담 세션이다. 또 상담과 함께 두 가지 이상의 무료 고혈압제 및 스타틴의 정기적 복용 또는 가족·친구의 지속적인 도움을 포함한다. 

이런 고혈압 치료법을 적용한 결과, 의사의 치료만 받은 환자에 비해 커뮤니티 케어를 받은 환자들은 혈압 수치뿐만 아니라 심장마비 및 뇌졸중 위험이 두 배 이상 감소하는 데 기여했다고 밝혀졌다.

연구진은 "전 세계 정부는 2030년까지 심혈관질환 사망률을 30%로 감소하기로 약속했고 몇 년간 효과적이고 저렴한 고혈압제는 있었다"며 "현재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누가 어떤 치료로 혜택을 받는지, 그 치료를 확실히 받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연구진은 "특히 치료 접근, 약물 복용 순응도 및 건강한 습관의 개발과 같은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에 대한 모든 장벽을 제거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만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포괄적 치료, 일반 병원 방문 치료보다 우수한 결과

이번 Hope 4 연구는 컬럼비아 및 말레이시아 지역에 사는 50세 이상의 1300명 성인을 포함했다. 연구 참가자들은 통제되지 않은 고혈압과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높은 군이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을 중재군(intervention group)과 대조군으로 나눴다. 대조군은 의사 의료진의 치료만 받고 중재군에서는 의사가 아닌 의료진 팀은 심혈관질환 위험 인자의 식별, 검출, 치료 및 관리를 수행했다.

이를 가정 방문, 상담 및 약물 전달로 참가자의 치료를 향상했다. 이런 방식으로 환자의 진행 상황과 약물 순응도 여부를 엄격하게 모니터링했다. 

커뮤니티 스크리닝을 한 후 NPHW는 컴퓨터 태블릿 기반의 단순화된 관리 알고리즘 및 상담 프로그램, 무료 고혈압 및 스타틴 의약품 제공, 약물 순응도 개선 또는 건강한 생활습관 시행하는 행위들을 포함했다. 

중재군에서는 의사들이 NPHW의 처방전이 올바른지 확인을 했으며 93%의 경우 처방을 했다. 이 외에도 참가자들은 태블릿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NPHW로 부터 라이프스타일 상담을 받았다.

가족과 친구들도 참가자들에게 약 복용 및 생활 습관 개선에 대해 알려주면서 돕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은 치료에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혈압제를 무료로 공급받았다.

연구진은 이어 12개월동안 추적관찰했다.

그 결과, 중재군의 포괄적인 방법 치료는 향후 10년의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절반으로 줄었다는 것을 찾아냈다. 저밀도지질단백질 콜레스테롤 수치도 약 0.5mmol/L로 감소했다.

또 140mmHg 미만의 수축기혈압 수치를 보인 사람의 수가 69% 증가했다. 반면 대조군에서는 약 30% 증가했다.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연구진은 이 연구가 심혈관질환 위험 조절에 대한 정부 전략에 영향을 미치고 설득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환자와 의료진의 밀접 소통은 관계를 개선해 커뮤니티 기반 프로그램이 더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주 저자 및 캐나다 맥마스터대 Jon-David Schwalm 교수는 "HOPE 4 전략의 채택은 고혈압 환자의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를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으며, 2030 년까지 조기 심혈관질환 사망률을 1/3로 감소를 요구하는 UN총회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고혈압은 전 세계적으로 심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으로서 약 750만의 사망을 일으킨다. 또 관상동맥질환 및 뇌졸중의 주요 위험 요소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 외에도 말초혈관질환, 망막 출혈, 심부전, 시각 장애 및 신장 질환을 포함한 다른 합병증을 유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