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P 저해제 후보물질 IDX-1197 개발 권리 확보...연내 임상 1b/2a상 추진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아이디언스(대표 이원식)는 첫 글로벌 신약 파이프라인으로 파프(Poly ADP-ribose polymerase, PARP) 저해제 후보물질 IDX-1197에 대한 개발 권리를 확보, 본격 프로젝트 추진에 돌입한다고 28일 밝혔다. 

아이디언스는 일동홀딩스가 지난 5월 설립한 NRDO(Non Research Development Only) 형태의 신약개발 전문 기업이다. 

아이디언스는 최근 일동제약으로부터 IDX-1197 개발 권리를 인수했고, 향후 일동제약과 함께 연구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IDX-1197과 관련한 임상 1b/2a 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며, 해당 임상연구는 기존 진행한 임상 1a 시험에 비해 확대된 암종을 타깃으로 한다. 

한편, IDX-1197은 PARP 효소의 작용기전과 암세포 DNA의 특성을 이용해 암을 치료하는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이다. 

PARP는 암세포의 DNA 단일가닥에 손상이 발생했을 때 복구를 돕는 역할을 하는데, IDX-1197은 이 PARP의 작용을 억제해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하는 기전을 가진다.

아이디언스는 현재 IDX-1197과 관련한 미국, 캐나다, 러시아, 일본, 싱가포르, 호주 등 국가의 특허가 확보한 상태며, 향후 연구개발의 진행 상황에 따라 자체 개발, 기술 수출 등 다양한 상용화 전략을 구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