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신약개발 현황 및 전망 발표...한국 제약산업 비전 모색

종근당은 최근 창업주 이종근 회장 탄생 100주년 기념 신약개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종근당은 최근 창업주 이종근 회장 탄생 100주년 기념 신약개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종근당(대표 김영주)는 최근 고촌 이종근 회장 탄생 100주년 기념 신약개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MSD 줄리 거버딩 부회장이 ‘Inventing for Life’라는 제목의 기조연설을 통해 인간의 생명연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신약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사로 참여한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 박영환 단장과 서울의대 혈액종양내과 김동완 교수는 각각 글로벌 항암제 연구개발과 폐암치료제 임상시험 현황 및 전망에 대해, AI신약개발센터 이동호 센터장은 AI시스템 도입이 제약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종근당 효종연구소 김성곤 소장은 종근당의 연구개발 현황과 신약 파이프라인을 소개했다. 

특히 주력 플랫폼인 히스톤디아세틸라제6(HDAC6)를 기반으로 퇴행성 신경질환과 심방세동,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등 개발 중인 글로벌 혁신신약 후보를 소개했다. 

마지막 패널 토론 순서에서는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김성천 연구본부장의 주재로 연세대 약학대학 한균희 교수와 연사들이 패널로 참여해 ‘글로벌 신약 연구개발의 추진 방향’을 주제로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종근당 이장한 회장은 “신약개발 심포지엄은 평생 제약업에 헌신한 이종근 회장의 삶의 의미를 기리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오늘 이 자리가 글로벌 혁신 신약개발에 대한 경험과 정보, 의견을 나누는 담론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