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주 교수, 외과 입원전담전문의 병동 운영 준비 과정 경험 소개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외과 7명·산부인과 2명·정형외과 1명 근무 중
실질적 업무 담당 의료진 외 행정부서원 모두 역할 방향성 공감해야
기존 시스템과 맞물린 지속가능 운영체계 마련 노력 장시간 필요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외과부 입원전담전문의 병동을 운영하면서 두 번의 도약기를 경험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이 제도 시행 전 준비단계, 시행 후 발전단계 모두에서 유연성과 지속성이 기본 조건임을 조언하고 나섰다.

여기서 '유연성'이란 기존 시스템과 맞물려서 운영될 수 있고 의료진 포함 전 구성원이 업무 논의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지속성'이란 업무 프로토콜의 조정 과정이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장기간 꾸준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 같은 조언은 지난 22일 강남세브란스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된 '제1회 입원전담전문의 심포지엄'에서 신촌 세브란스병원 외과계열 입원전담전문의들을 통해 전해졌다.

세브란스병원 외과 입원전담전문의는 2017년 5월 위장관외과와 대장항문외과에 3명의 전문의로 시작, 급성기 외과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됐다.

이후 세브란스병원은 2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운영 병동을 확대, 간담췌외과와 이식외과 병동에 전문의를 추가로 채용해 총 7명의 외과 입원전담전문의가 근무 중이며 산부인과와 정형외과에도 각각 2명, 1명의 입원전담전문의가 있다.

우선 세브란스병원 정은주 진료교수(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는 입원전담전문의의 기본 개념인 환자안전과 의료질 향상에 대한 공감대가 외과 구성원 간에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정은주 진료교수(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정은주 진료교수(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

구성원 안에는 입원전담전문의 외에도 담당의, 전공의, 간호인력 행정부서원들이 포함되며 이들은 유기적인 의사소통과정을 통해 병원 내 환자의 안전과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같은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

정은주 교수는 "외과학 교실 내에서 주임교수, 해당 분과장, 입원전담전문의 간의 충분한 논의 과정을 거쳐 해당 기관 마다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운영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실제 세브란스병원은 외과 입원전담전문의를 운영하기 위해 사전준비단계에서부터 분과장 회의 및 시행계획 회의를 수차례 열었고, 원내행정프로세스 준비 단계, 진료 프로세스 확정 단계를 거쳤다. 

이어 세브란스병원은 입원전담전문의 신규사업 분과 간담회, 병동 간담회, 진료 혁신센터 주관 관련 부서 회의를 시행 전에 체크하고 입원간호, 외래간호, 홍보팀, 기획경영팀, 정보통신팀, 보험심사팀, 원무팀 등과 매뉴얼을 공유했다.

하지만 각 의료기관은 규모, 환자 질환군, 환자 중증도, 진료보조인력 등 서로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기관에서 시행하는 운영모델이 모든 기관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 정 교수이다.

정 교수는 "입원전담전문의 운영의 기본 틀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각 의료기관 상황에 맞는 형태 조정이 필요하다"며 "이 과정에서 어려운 것은 끊임없는 토의를 통해 세부사항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 교수는 담당의 입장에서 과거 전공의 1명을 통해 모든 의사소통이 가능했던 것과 달리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에서는 다방향 의사소통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입원전담전문의 입장에서 담당의와의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의사결정과정을 전공의와 공유함으로서 환자 치료과정을 이해하고 외과 수련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여러 병동에 입원전담전문의가 있다면 여러 명의 전문의끼리도 의사소통이 있을 수 있고 결정된 치료 계획은 간호사와도 공유된다"고 언급했다.

특히, 정 교수는 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의 경우 직접 집도하지 않더라도 △수술전후 인체의 생리적 변화에 대한 지식 △발생가능한 합병증에 대한 대처 △수술 전 상태를 고려한 수술 후 치료 △합병증의 조기 발견 및 초기 치료 △응급 수술 필요성에 대한 고려 등을 기본적으로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외과 입원전담전문의를 준비함에 있어서 핵심은 단시간 운영하다 그만 둘 제도가 아니기에 장기적 안목에서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