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일규 의원 23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서 주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만성콩팥병 환자에 대한 교육 및 상담 수가 개선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열린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23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만성콩팥병 환자의 교육 및 상담 수가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 토론회는 대한신장학회가 공동주관하며, 윤일규 의원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주제 발표 후 패널 토론이 이어진다. 

주제발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세중 교수(대한신장학회 일반이사)가 '환자중심 만성콩팥병 치료의 질 향상을 위한 현행 교육·상담의 문제점 및 공유의사결정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서 발표한다. 

또한, 일본투석학회 회장을 역임 중인 사이타마대학병원 히데토모 나카모토 교수가 '환자중심 치료에서 공유의사결정의 중요성 및 활용 현황'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패널 토론에서 분당차병원 신장내과 김형종 교수(대한신장학회 부총무이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박형섭 교수(대한혈관외과학회 부총무),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은주 간호사(병원투석간호사회 회장),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이중규 과장, 히트뉴스 최은택 국장, 말기신부전 환자 윤종성 씨가 참여해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국내 만성콩팥병 환자는 최근 5년간 약 44% 증가했다. 
만성콩팥병은 장기적인 투석치료가 필요한 만큼 환자가 삶의 질 유지와 의료비용 측면에서 적합한 투석 방식을 이해하고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해외에서는 환자가 필요한 시기에 충분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해 투석 방식을 고민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상담 환경을 갖춰나가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투석 전 만성콩팥병 환자에 대한 교육수가가 1회에 한해 인정되고 있으나, 단발성에 그쳐 투석방식을 결정해야 하는 환자에게 실질적인 교육상담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윤일규 의원은 "연구에 따르면, 국내 만성콩팥병 환자의 약 47.2%가 투석시작을 거부하거나 지연하다가 응급실에서 투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응급 투석은 환자 안전에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인 투석이 필요한 상황에서 환자 삶의 질은 물론이고 경제적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국가 차원에서도 건강보험 재정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는 구조”라며 “이번 토론회가 만성콩팥병 환자 교육 및 상담수가제도 개선을 통해 적기에 환자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정보와 교육이 제공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발판이 되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