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병원 정융기 병원장, 울산지역 부울경 권역에서 분리 강조
지역 내 거점병원 육성하는 것이 상급종병 지정 목적

울산대학교병원 정융기 병원장은 상급종합병원 지정 평가기준 개선과 함께 울산지역을 부산과 경남 권역에서 분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대학교병원 정융기 병원장은 상급종합병원 지정 평가기준 개선과 함께 울산지역을 부산과 경남 권역에서 분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지난 3주기 상급종합병원 지정에서 탈락한 울산대학교병원이 상급종병 지정 권역 개선을 요구하고 나서 정부의 대응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울산대병원 정융기 병원장은 14일 보건복지부 출입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울산지역을 부울경 권역에서 분리하고, 기울어진 운동장인 상급종병 지정평가 기준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병원장에 따르면, 울산대병원은 지난 3기 상급종병에서 탈락한 이후 1년간 경증 외래환자는 증가한 반면, 수술과 집중치료가 필요한 중증 입원 환자는 감소했다.

특히, 병원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지역병의원의 환자의뢰 건 수도 감소하고 있는 상황.
그동안 울산지역의 의료수요를 감안한다면 타 지역으로 보내는 환자가 증가했다는 것이다.

정 병원장은 "대학병원은 일반병원과 달리 중증환자에 대한 전문적인 진료를 담당하는 만큼 세부전문분야에 관심이 있는 의사들이 근무를 희망한다"면서 "하지만, 경증환자가 몰리면서 의료진 만족도가 떨어져 이직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충원해야 할 세부전문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그동안 지방에 위치한 영향으로 충원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상급종병 탈락 후 더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실제로, 울산대병원은 상급종합병원 당시 전문의 사직율이 8% 였지만, 탈락 후 20% 가량 의사들이 사직했다. 또, 전문의 수급에서도 올해 34명이 부족한 상황이다.

울산지역도 울산대병원의 상급종병 탈락으로 중증환자 역외 유출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암 수술 건 수가 줄고, 암병리 슬라이드 대출 건 수가 증가하는 등 울산지역 암환자의 역외유출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중증환자 역외유출로 인해 울산시민과 지역환자의 의료비 부담도 증가하고 있다.

또, 울산지역 의료전달체계가 붕괴되고 있다.
그동안 울산지역에서 1, 2차 병의원에서 안심하고 진료할 수 있었던 것은 치료가 어렵거나 문제 환자를 의뢰할 경우 언제든 받아 줄 수 있는 울산대병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울산대병원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거점병원 역할을 할 곳이 없어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도권으로 환자가 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정융기 병원장은 "울산시민의 생활권은 부산과 경남이 아니다"라며 "울산대병원의 신뢰도가 떨어지면 환자들이 부산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서울로 간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급종병 지정 기준 권역을 부울경으로 묶은 것 자체가 지역 환자 및 주민들의 의료소비와 동떨어져 있는 권역 설정"이라며 "기울어진 운동장을 해결하고, 권역을 울산과 부산·경남으로 분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병원장은 "울산대병원은 지난 3주기 상급종병 평가에서 42개 병원 중 중위권 점수를 받아 , 타 지역 병원들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탈락했다"며 "권역 설정 때문에 탈락한 것 같다. 울산지역은 상급종합병원이 1개 아니면 전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울산시의 진료권역이 부울경 권역으로 계속 묶여 있을 경우 평가 기준의 개선 없이는 상급종합병원 지정은 어렵다는 것이 정 병원장의 주장이다. 

이런 울산대병원과 울산시 의료계의 목소리에 복지부는 모호한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울산지역의 특수성을 충분히 알고 있지만, 이렇다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 병원장은 "상급종병을 지정하는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며 "경증은 1, 2차 의료기관에서, 중증환자는 3차 기관에서 진료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 내 거점병원을 육성해 지역 내에서 중증환자들을 해결해야 한다"며 "그것이 상급종병 지정 목적이다. 원칙에 맞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복지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또, 그는 "상급종병 지정 평가기준도 개선돼야 한다"며 "정부가 현장 목소리를 많이 듣기는 하지만, 지역과 병원 목소리가 많이 섞여 있어 옥석을 가려 복지부가 원칙에 맞고, 현명하게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