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악화 환자 안전 적극적 감시 목적…전산프로그램 활용 상시 모니터링

실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신속대응팀이 출동해 환자를 검사하고 있는 모습.
실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신속대응팀이 출동해 환자를 검사하고 있는 모습.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이 지난 1일부러 환자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감시와 대응을 위해 '신속대응팀'을 본격 운영 중이다.

명칭은 'W-CARE team; Wonju Severance Christian Hospital Active and Rapid Response team'이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의 설명에 따르면 신속대응팀은 입원 환자의 증상이 악화되는 징후를 조기에 발견해 적합한 진단, 신속·적절한 중재를 통해 심정지 발생률 및 사망률 감소와 예후 개선을 목적으로 구성된 시스템이다.

입원환자에게 증상 악화 징후가 있는 경우 영구적이거나 중대한 장애, 기능저하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서 예측하지 못한 중환자실 입실과 입원기간 연장 등이 발생 할 수 있다.

신속대응팀의 운영 목적은 이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함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신속대응팀은 근무 중 일반 병실 환자를 대상으로 전산프로그램을 이용한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환자상태 악화 징후 발견 혹은 신고 시 전문의 1인 및 전담 간호사 1인 이상이 현장으로 출동한다.

대응팀은 환자에게 도착하면 전신 상태를 평가하고 필요 시 휴대용 검사기기를 이용해 신속하게 검사한다. 

이어 그 결과를 토대로 주치의와 상의, 응급 및 중환자 중재를 수행한 후 중환자실 입실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 신속대응팀 운영은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또는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한 시범사업 참여 신청을 통해 보건복지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운영하게 됐지만 이와 별개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신속대응팀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관계자는 "신속대응팀 운영은 환자 안전에 대한 병원의 책임감을 바탕으로 의무를 다하는 개념"이라며 "환자와 보호자의 진료 만족도, 신뢰감 증대를 목적으로 의료비 지출의 부담, 중증질환 이행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