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 이미경 교수,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JMB학술상 수상
[동정] 이미경 교수,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JMB학술상 수상
  • 정윤식 기자
  • 승인 2019.07.16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품화된 균종동종 시스템 이용한 흔하지 않은 칸디다 균종의 동정' 다빈도 인용논문 선정
중앙대병원 이미경 교수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중앙대병원 이미경 교수(진단검사의학과)가 최근 제주 국제컨벤션에서 개최된 '2019년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학술대회'에서 'JMB 학술상'을 수상했다.

'JMB 학술상'은 최근 3년간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의 영문 SCIE 학술지인 'Journal of 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JMB)'에 출간된 논문 중 타인용 빈도 및 JMB 인용빈도를 합산해 인용횟수가 가장 많은 논문에 수여하는 상이다. 

이 교수는 JMB 2016년 12월호에 게재한 'Identification of Uncommon Candida Species via Commercial Identification Systems(상품화된 균종동정 시스템을 이용한 흔하지 않은 칸디다 균종의 동정)'이란 제목의 논문이 다빈도 인용횟수 논문으로 선정돼 이번 학술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임상검체에서 분리되는 효모균들 중 흔하지 않은 칸디다(Candida)균종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동정 검사법으로 정확한 동정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추가 확인이 필요했으며 일부 검체에서 가끔 동정됐던 'Candida famata'는 국내에서는 매우 드문 균종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미경 교수는 중앙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 초청연구원, 미국 WIRB (Western IRB) 국제임상시험 전문가, 미국 웨이크포레스트대학교 재생의학 초청연구원 연수를 거쳐 현재 중앙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과장으로 재직 중이다. 

또한 이 교수는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전문위원회(인체유래물) 위원, 국가생명윤리정책원 공용 IRB 위원,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임상미생물분과 위원, 대한임상미생물학회 학술이사, 질병관리본부 국가병원체자원은행 기탁·분양 심의위원 등을 맡고 있다. 

아울러 그는 임상미생물학, 분자유전학 분야에서 국내외 약 190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학술활동과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