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딥러닝, 캐논메디칼 'AiCE' 출시
CT+딥러닝, 캐논메디칼 'AiCE' 출시
  • 양영구 기자
  • 승인 2019.07.15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만장 이상 이미지 데이터 사전 학습...영상 잡음 제거
기존 대비 20% 낮은 선량, 3~4배 빠른 고해상도 영상 구현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캐논메디칼시스템즈코리아(대표 주창언)는 CT 딥러닝 재구성 소프트웨어 'AiCE(Advanced Intelligent Clear-IQ Engine)'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AiCE는 캐논 메디칼의 최상위 CT 라인인 애퀼리언 원 제네시스에 탑재된 소프트웨어로, 초고해상도의 진단 영상을 구현할 수 있는 독자적인 AI 딥러닝 기술이다.

특히 AI 딥러닝 구현 기술 중 하나인 심층신경망(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DCNN)을 활용한 이미지 재구성 기술을 탑재, CT 이미지를 기존 대비 20% 낮은 선량, 3~4배 빠른 속도로 고해상도의 영상을 구현한다.

애퀼리언 원 제네시스는 이미 모델기반 반복재구성(Model-Based Iterative Reconstruction, MBIR) 알고리듬으로 작동하는 FIRST(Foward-projection based Iterative Reconstrion Technology) 기술로 추가 촬영 없이 3분 만에 이미지를 재구성할 수 있었다.

여기에 AiCE는 10만장 이상의 FIRST로 재구성한 고화질 영상과 잡음이 제거되지 않은 저화질 영상을 동시에 학습, 영상신호로부터 잡음을 획기적으로 제거해 고화질의 영상을 빠른 시간에 재구성한다.

AiCE의 잡음제어 방식은 기존 필터기반 재구성 기법(Filtered-back projection, FBP)이나 혼성반복적재구성방법(Hybrid Iterative reconstruction, HIR)에 비해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캐논메디칼 연구협력팀 심학준 상무는 "AiCE는 방대한 양의 영상이미지를 사전학습해 MBIR의 긴 재구성 시간을 1/3~1/4로 단축하면서도 MBIR에 필적 혹은 상회하는 고화질 영상을 얻을 수 있어 진료 편의성을 크게 높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