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경 처장 인보사 급여등재 위한 경제성평가 연구 도마 위에 올라
윤소하·김순례 의원, 감사원에 인보사 관련 식약처 감사 청구 요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인보사 보험등재 관련 경제성평가 연구를 진행한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대한 사퇴요구가 제기되는 가운데 이 처장은 문제가 있다면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12일 제369회 임시회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이 처장이 교수시절 인보사 보험급여 등재를 위한 경제성평가연구를 수주했다며, 연구결과가 코오롱에 유리한 결과가 나왔다고 코오롱과의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윤 의원은 "이 처장이 진행한 연구 결과에 대해 문제가 없냐"며 "인보사 사태에 대한 책임을 느낀다면 국민에게 진실을 밝히고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이 처장도 공조한 책임자"라며 "식약처장이 인보사 사태에 대한 부당한 개입이 있었는지 파악해야 한다. 검찰수사와 별도로 감사원의 감사요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또, "이 처장의 부당한 개입이 있다면 사퇴해야 한다"며 "사퇴할 의사가 있나"라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 처장은 "인보사와 관련된 경제성평가 연구는 떳떳하다"며 "보험급여를 위한 경제성평가 연구는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험급여를 위한 경제성평가 연구를 위한 전문가들이 적은 상황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했다"며 "경제성평가 연구는 인보사 사건과 무관하다. 한 점의 의혹도 없다. 문제가 있다면 사퇴하겠다"고 반박했다.

한편, 윤 의원과 함께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 역시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감사원에 식약처의 감사 청구를 요구했다.

김 의원은 식약처가 인보사의 안정성, 유효성을 심의하는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 구성에 친 기업적 성향의 위원을 배치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1차 중앙약심에서 품목허가 대상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결과가 나온지 2달 만에 열린 2차 중앙약심에서 품목허가가 적절하다는 상반된 의견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1차 회의 당시 반대 의견을 낸 위원 3명이 2차 회의에서는 불참했으며, 대신 5명의 위원이 신규로 선정됐다"며 "5명의 위원 대부분이 친기업적 성향의 기업 대표들이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신규로 선정된 위원 중 1인은 헬릭스미스(구 바이로메드) 김선영 대표였다.

김 대표는 2차 중앙약심에서 인보사 허가가 적절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코오롱생명과학의 김수정 상무와 돈독한 관계라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김 대표와 김 상무는 같은 서울대 미생물학과를 졸업했으며, 김 상무는 2002년 구 바이로메드 수석연구원으로 8년간 근무한 바 있다"고 두 사람의 유착관계를 지목했다.

이 처장은 2차 중앙약심 위원 선정에 특별한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 처장은 "2차 중앙약심 구성은 전문성 보강을 위한 측면이었다"며 "상임위원 수를 맞추는 과정에서 신규 위원이 위촉됐고, 기존 위원 중 일부가 개인 일정으로 빠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의도를 가지고 특정 위원을 배제하거나 참여시키지 않았다"며 "중앙약심 위원 선정은 식약처내 제척, 기피 사유 규정에 따라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처장은 "중앙약심 위원 선정에 대한 투명성을 더 제고하기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처장은 윤 의원과 김 의원이 제기한 감사원 감사 청구와 관련해서도 "검찰 수사 중인 경우 감사원 감사 청구가 기각되는 것으로 안다"며 "식약처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 이후에도 의혹이 남아 있다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