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형 변경 임상 3상 계획 신청...비만환자 대상 서울·경기 등 6개 기관서 진행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CMG제약(대표이사 이주형)이 오르리스타트 성분 비만 치료제의 정제 제형 개발에 나선다. 

CMG제약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오르리스타트 제형변경 임상 3상 승인계획을 신청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임상 3상은 비만환자를 대상으로 서울 및 경기지역 6개 기관에서 진행된다.

정제는 분할조제가 가능하고 캡슐제형 대비 온도 및 습도에 안정적인 만큼 휴대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임상 3상이 성공적으로 끝난다면 기존 오르리스타트 성분 제품의 복약순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오르리스타트는 비만 및 관련 동반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전문의약품 가운데 유일하게 국내에서 허가 및 처방되는 지방흡수억제제다.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식욕을 억제하는 향정신성의약품과 달리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제(Lipase)의 기능을 억제, 체내 지방흡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국내 오르리스타트 시장 규모는 약 250억원으로, 전체 비만 치료제 시장에서 두 번째로 많은 처방액을 기록하고 있다. 

CMG제약 이주형 대표는 "오르리스타트 제형변경 임상을 비롯해 구강붕해필름(ODF) 제네릭, 개량신약 등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의료진에게 다양한 치료옵션을 제공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