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의대 이원영 교수, 고당등록관리사업 포퓰리즘 아닌 효율성 추구하는 경제학적 수단

중앙의대 이원영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사업에서 만성질환관리 교육은 일반 의원급 의료기관 보다 보건소에서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중앙의대 이원영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사업에서 만성질환관리 교육은 일반 의원급 의료기관 보다 보건소에서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혈압 및 당뇨병 등 만성질환에 대한 교육은 의원 보다 보건소가 가장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과 백재현 의원은 8일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공동으로 ‘전국 300만명 고혈압, 당뇨병 환자 의원-보건소 협력 관리사업 제언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중앙의대 이원영 교수(예방의학교실)는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사업 모델은 포퓰리즘이 아닌 효율성을 추구하는 경제학적 수단이라며, 만성질환교육서비스는 소비재가 아닌 가치재라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진료비 및 약제비를 지원하는 것은 의사와 환자 간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되고 있으며, 본인부담을 제거해 의료의 상품화를 억제하고 있다”며 “만성질환관리 교육은 무상으로 진행되고 있어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진행할 경우 시장 실패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만성질환관리 교육을 민간 의료기관에 위탁할 경우 사업 모델의 정교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게 이 교수의 주장이다. 또 만성질환 교육이 성과를 높이려면 환자의 자기 효능감이 높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자별의 특성과 방식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보건소가 가장 적합하다는 주장도 폈다. 일반 진료실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것.

이 교수는 보건소가 높은 수준의 만성질환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의원들의 주치의처럼 환자진료를 하고 약국이 단골약국처럼 조제한다면, 이 시스템 자체가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를 두고 대형병원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고당사업은 대부분 의원이 참여하고 있고, 65세 이상 내원 환자들에게 진료비 지원을 받도록 하고 있다"며 "결국 해당 기관을 꾸준히 다니도록 하기 때문에 일종의 환자 배분 현상이 일어나 의원 간 경쟁보다 서로 역할 분담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역설했다.

또 “만성질환 환자 중 합병증 검사를 위해 의뢰해야 하기 때문에 내과와 안과, 가정의학과 등 의원 간 의뢰 및 역의뢰가 나타난다”며 “기존 시스템이 경쟁을 촉진한다면 등록사업은 서로의 역할 분담을 갖도록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다수의 의원이 지역내 고혈압 및 당뇨병 환자의 조절률 향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갖게 되고, 이를 통해 협동 분위기가 조성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