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쟁투, 9~10월 중 전국의사총파업 천명...건강보험 거부투쟁도 전개

대한의사협회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는 2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9~10월 중으로 제1회 전국의사총파업을 전개하겠다고 천명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는 2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9~10월 중으로 제1회 전국의사총파업을 전개하겠다고 천명했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의료계가 올해 하반기를 '총파업'으로 시작한다. 

또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회원들의 총파업 동참을 호소하며 오늘부터 단식에 돌입했다.
 
의협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이하 의쟁투)는 2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9~10월 중으로 제1차 전국의사총파업을 진행한다고 천명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사회적 대변화의 계기를 만들기 위해 의쟁투는 최고 수준의 행동을 선포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에 의협 의쟁투는 오는 8월부터 9월까지 지역별, 직역별 토론회와 학술대회, 집회 등을 통해 의료계의 중지를 모을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개최, 전 의료계의 변화를 위한 결의를 하겠다는 의지다. 

특히 의협 의쟁투는 오는 9~10월 중 지역, 직역별로 의사총파업 회원 여론조사를 거쳐 제1차 전국의사총파업을 실시할 방침이다. 

최 회장은 "우리 사회에 의료 개혁을 촉구하기 위해 의료를 멈출 것"이라며 "잠시 의료를 멈추고 우리 사회에 의료의 중요성에 대해, 의료개혁의 당위성에 대해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의쟁투는 건강보험 거부투쟁도 전개한다. 건강보험제도 자체를 거부하겠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정부는 미지급된 국고지원금 24조원을 긴급하게 투입해야 한다. 이는 정부가 가장 시급히 해야 할 핵심 임무 중 하나"라며 "건강보험제도를 정상화하기 위한 최소한의 책무마저 실천하지 않는다면 의료계는 건강보험제도 자체를 거부하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의쟁투는 이달부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대회원·대국민 홍보에 적극 돌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의쟁투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전면 변경 △진료수가의 정상화 및 진찰료 30% 인상 △한의사의 의과영역 침탈행위 근절 △의료전달체계 확립 △의료분쟁특례법 제정 △건강보험 국고지원급 즉각 투입 등을 핵심적으로 풀어야 할 과제로 정부에 요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