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설계 연구소의 드 노보(De Novo) 단백질 디자인 전문성을 활용한 바이오 제제 개발

[메디칼업저버 이현주 기자] 암젠(AMGEN)은 지난 19일 미국 워싱턴대학교 단백질 설계 연구소(Institute for Protein Design, IPD)와 함께 새로운 기술 검증 및 신약 연구 등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단백질 합성법’ 개발 관련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체결한 워싱턴대 단백질 설계 연구소는 전 세계 건강 증진을 위해 새로운 맞춤형 단백질을 개발하는 등 혁신적인 연구 분야를 이끌고 있다. 

암젠은 이번 파트너십에서 단백질 설계 연구소의 드 노보(De Novo) 디자인 기술을 적용해 기존 단백질 기반 제제의 다용도성을 높이는 연구 프로젝트 3건에 초기 연구비를 지원했다. 

해당 프로젝트 중에는 암젠에서 개발한 이중특이성 T세포 관여항체(Bispecific T cell Engager, BiTE)의 레퍼토리(repertoire) 최적화 작업도 포함되어 있다. 암젠은 이를 통해 해당 분자를 적용할 수 있는 종양 표적 유형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암젠의 글로벌 연구를 총괄하는 레이몬드 데샤이에스(Raymond Deshaies) 수석 부사장은 “이번 단백질 설계 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신약을 개발할 때 마주하게 되는 매우 까다로운 문제들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해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파트너십은 여러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폭넓은 협업이며, 이번 협업을 통해 양사 연구자들이 강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를 희망한다. 우리의 목표는 단지 몇 가지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문제에 전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접근법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