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 재활병원·KAIST 기계공학과, 제 2회 사이배슬론 대회 출정식 개최
1회 대회서 3위 성적 거둬…개인 맞춤형 '워크 온 슈트 4.0'으로 우승 목표

제 2회 사이배슬론 출정식.
제 2회 사이배슬론 출정식 장면.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세브란스병원과 KAIST가 세계 로봇재활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기 위한 다짐을 다졌다.

세브란스 재활병원 나동욱 교수(재활의학과)와 KAIST 공경철 교수팀(기계공학과)은 세계보조공학 올림픽이라 불리는 '사이배슬론 2020 웨어러블 보행보조로봇 종목'에 도전하기 위한 출정식을 지난 24일 카이스트 공과대학에서 개최했다.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가 주최하는 사이배슬론(Cybathlon)은 신체 일부가 불편한 장애인들이 로봇과 같은 생체공학 보조 장치를 착용하고 겨루는 국제대회로 4년에 한 번씩 열린다.

제 1회 대회는 지난 2016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렸으며 2회 대회 또한 2020년 같은 지역에서 개최가 예정돼 있다. 

당시 웨어러블 보행보조로봇 종목의 유일한 한국팀으로 참가해 하반신 완전마비 환자인 김병욱 씨가 나동욱·공경철 교수팀이 개발한 로봇슈트 '워크 온(Walk-on)'을 착용하고, 독일과 미국 선수에 이어 3위의 성적을 거둬 화제가 됐다.

이번 2회 대회를 대비해 나·공 교수팀은 컨소시엄을 구성, 하지마비 장애인이 사용할 외골격로봇 개발에 나선다.

두 교수가 공동으로 창업한 ㈜엔젤로보틱스가 로봇기술을 담당하고 사람의 신체와 맞닿는 착용부에 적용될 기술은 재활공학연구소가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완성된 로봇을 선수에게 적용하는 훈련 및 임상연구는 세브란스 재활병원이 맡는다. 

이 외에도 영남대학교, 선문대학교, 국립교통재활병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에스톡스 등이 참여하고 산업통상자원부도 하반신 마비 장애인을 위한 웨어러블 로봇기술 연구비를 지원한다.

새롭게 제작되는 '워크 온 슈트 4.0'은 혼자 서서 양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며 개인 맞춤형이 특징이다.

'워크 온 슈트 4.0'은 로봇의 사용성을 향상해 목발을 항상 짚어야 하는 장애인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됐다.

출정식에 참여한 세브란스병원 김덕용 재활병원장은 "남은 기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팀으로서 최선을 다해 연구를 담당하고 장비를 만들길 바란다"며 "장비를 착용하고 실제 경기에 임하는 선수와 이들을 응원하는 모든 이들이 하나의 팀이 돼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나동욱 교수 또한 "대한민국 로봇기술이 승전보를 울린다면 규제에 묶여 있는 로봇재활치료가 신의료기술로 인정받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보행이 어려운 많은 장애인에게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연구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출정식에는 지난 대회에 출전했던 김병욱 씨가 '워크 온 슈트'를 착용하고 시연을 선보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