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민병원 김종민 병원장 

사진제공 : 민병원.
민병원 김종민 병원장은 비만대사수술을 통한 당뇨 환자의 혈당 개선 효과는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 : 민병원)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최근 국내에서 비만대사수술 건강보험 급여와 맞물려 비만과 당뇨병을 동반한 환자에서 체중과 함께 고혈당 치료를 목적으로 한 비만대사수술이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비만 환자의 수술적 치료는 말 그대로 고도비만 환자의 체중감량이 주목적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만수술이 새로운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체중과 함께 인크레틴 호르몬, 즉 내분비대사 기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비만대사수술'이 비만 합병증 환자에서 체중감량과 별도로 혈당개선 효과가 발견됐기 때문이다. 

단순히 위절제술이나 위밴드술 등 비만수술에서 루와이위우회술처럼 비만대사수술로, 더 나아가 당뇨병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수술치료의 개념으로까지 발전한 것이다. 

다만 한계는 여전하다. 합병증을 동반한 비만 환자의 혈당개선 데이터는 서양인 위주라는 점, 루와이위우회술 환자의 척추골절 위험 등이 문제로 제기되기도 한다.

개원가에서 비만대사수술을 해온 민병원 김종민 원장은 아시아인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만큼 비만대사수술의 효과는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 비만대사수술이 당뇨 동반 비만 환자에게 어떤 효과가 있나?

비만대사수술은 병적 고도비만을 개선하기 위해 시작됐고, 그 시작은 루와이위우회술이었다. 루와이위우회술이 환자의 혈당 데이터가 정상에 가까워지는 것을 발견하게 됐고, 이후 당뇨병 환자에게도 시행하게 된 것이다. 

기존 내과적 약물치료는 혈당 강하가 전부지만, 비만대사수술은 십이지장에서 흡수되는 영양소를 제한하기 때문에 단순 혈당 조절 수준이 아닌 정상적인 인슐린 분비를 가능하게 한다. 
이 때문에 당뇨병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가 아니라면 약물치료 없이 비만대사수술만으로 완전관해가 가능하다. 

- 비만대사수술은 어떤 원리로 당뇨병 치료가 가능한 것인가. 

비만대사수술로 혈당 조절이 가능한 건 단순한 체중 감소가 아니라 위장관호르몬 분비에 변화에 따른 것이다. 

제2형 당뇨병 환자는 인크레틴 호르몬이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비만대사수술을 통해 최대한 십이지장을 우회하거나 빨리 통과시켜 하부 소장에 영양소가 흡수되도록 하고 있다.   

이는 하부 소장에서 GLP-1 인슐린에 친화적인 인크레틴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 비만대사수술로 혈당을 조절한다 해도 환자의 영양결핍 위험은 여전하다. 

수술 후 영양결핍은 필연적이다. 그러나 사전 보충을 통해 환자가 영양결핍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프로토콜화된 진료를 진행하고 있어 영양결핍을 수술의 위험으로 보기 어렵다. 

게다가 비만대사수술 과정에서의 감염률도 1% 미만인 만큼 수술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더 크다고 본다. 

- 대다수의 혈당개선 데이터는 서양인 대상이다. 아시아인에게도 효과적일까.

쌀을 주식으로 하는 아시아인 역시 비만대사수술의 효과는 확실하다.

다만, BMI 30kg/㎡ 이상의 서양 기준과 달리 아시아 지역은 BMI 27.5kg/㎡ 이상에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 게 차이다. 

- 내과와의 협진도 필요하지 않나. 

당연히 내분비내과와의 긴밀한 공조가 필요하다. 내분비, 신장, 심혈관내과와의 협진 체계는 큰 의미를 갖는다. 비만대사수술은 필요한 환자의 선별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크레틴 기전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외과 전문의의 역할이다. 내과에서 의뢰된 환자만 수술한다는 식의 생각은 곤란하다.

위장관호르몬 체계를 이해하고 내분비적 사고로 환자를 판단할 수 있는 외과 주치의의 역할이 중요하다. 

- 최근 루와이위우회술 환자의 척추골절 위험이 위밴드술 대비 73% 높다고 나타나 논란이 됐다. 

비만 환자는 비타민D 결핍이 흔하다. 특히 수술을 받은 환자는 변화된 위장관 통로로 인해 칼슘과 비타민D 흡수 장애가 발생한다. 

이 때문에 골흡수 예방을 위해 루와이위우회술의 경우 1일 1500~2000mg의 칼슘과 2000IU 비타민D 공급이 필요하다. 

또 2년 주기로 골밀도 검사를 시행해 골다공증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 민병원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민병원 비만-당뇨대사수술클리닉의 특징은 당뇨수술 중심의 첫 전문의료기관이다. 대사수술 중 80%는 당뇨 환자라는 점이 차별점이다. 

비만대사수술의 건강보험 적용 5년 전부터 2형 당뇨병 환자에 대한 대사수술을 전문적으로 시행해왔다. 

특히 위소매절제술과 루와이위우회술의 장점을 모은 십이지장-공장 단일문합술도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주치의 수준의 추적관리도 강점 중 하나다. 내분비외과전문의가 직접 수술과 혈당 조절을 담당하고 즉시 협진이 가능한 소화기내과전문의 원장 6명이 항시 대기하고 있어 즉각적인 진료가 가능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