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랄디, 1분기 시장 점유율 1위 유지...베네팔리도 오리지널 추격 
유럽 바이오시밀러 2종, 분기 손익 첫 흑자 이끌어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이사 사장 고한승)가 유럽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임랄디(아달리무맙, 휴미라 바이오시밀러)의 유럽 내 아달리무맙 바이오시밀러 시장 점유율은 46%로, 직전 분기 대비 경쟁사들보다 높았다. 

같은 기간 동안 오리지널 제품을 포함한 전체 아달리무맙 시장에서의 점유율도 6.6%로 직전 분기(1.6%) 대비 5%p 상승했다. 

작년 10월 이후 올해 1분기까지 기록한 누적 매출은 5240만달러(약 580억원)에 달했다. 

이외에 베네팔리(에타너셉트, 엔브렐 바이오시밀러)는 유럽 전체 시장 점유율에서 오리지널인 엔브렐을 추격하고 있다.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베네팔리의 1분기 에타너셉트 시장 점유율은 40% 수준이다.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내 시장 규모가 큰 5개국에서의 시장점유율은 45%였다. 

이 가운데 유럽 최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 규모를 가진 독일에서는 1분기 시장점유율 48%를 기록했다. 

이같은 바이오시밀러의 유럽 매출에 힙입어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올해 1분기 첫 흑자를 기록했다. 

공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336억원을 기록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꾸준히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제품 판매 확대에 따른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