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김영욱 교수팀, 전거비 인대 면적 통한 조기 진단법 개발
만성 발목 불안전증 발병 전 전거비 인대 면적 일시적으로 증가

▲김영욱 교수.
▲김영욱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만성 발목 불안정증을 조기에 확인하는 새로운 진단법이 등장했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김영욱 교수(마취통증의학과)팀은 전거비 인대 면적을 분석해 만성 발목 불안전증을 조기에 발견하는 진단법을 개발했다.

전거비 인대는 발목의 바깥쪽 인대를 구성하는 인대 중 하나로, 발목 염좌로 손상되는 인대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김 교수팀은 자기공명영상(MRI)을 이용해 전거비 인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고, 지속적인 발목 염좌로 인대가 끊어지기 전에 전거비 인대 면적이 조기에 증가되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만성 발목 불안정증으로 진행되기 전, 전거비 인대 면적이 일시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어 김 교수팀은 발목 염좌 환자 53명과 정상인 50명의 MRI를 비교해 전거비 인대 면적을 기준으로 한 진단 정확성을 측정했다. 

발목 단면 MRI 비교.
▲발목 단면 MRI 비교.

측정 결과, 발목 염좌 환자가 정상인에 비해 인대 파열 전 전거비 인대 면적이 평균 9.3mm² 비대해진 것을 밝혀냈다. 

또 검사를 통해 유병자를 골라내는 지표인 민감도와 특이도가 각각 94.3%, 94.0%로 측정돼 전거비 인대 면적이 발목 염좌의 주요 원인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했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만성 발목 불안정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조기 진단법을 제시하는 동시에 초기에 치료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라며 "이를 통해 만성 발목 불안전증 진단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Journal of Orthopedic Science 5월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