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 R&D 위원회, 글로벌 연구개발 성과 기대...하반기 해외학회서 성과 발표 계획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을 재차 강조했다. 

대웅제약은 최근 전승호 대표가 대웅 R&D 위원회에서 연구본부 박준석 센터장에게 하반기 예정된 주요 해외학회의 구두 및 포스터 성과 발표에 대해 보고받고 지속적은 노력을 당부했다고 21일 밝혔다. 

대웅 R&D 위원회는 대웅제약의 신약개발 방향성, 향후 계획을 포함한 연구 전반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위해 진행 중인 의결체다.

지난 2010년부터 대표이사를 비롯한 대웅제약의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센터장, 개발본부장 등이 주축이 돼 매월 1회 진행된다. 

나보타의 연구개발 또한 R&D위원회가 거둔 대표적인 성과다. 

대웅 R&D위원회에서 논의 중인 대웅제약 신약과제 중 가장 먼저 성과가 가시화 될 품목은 항궤양제 DWP14012와 안구건조증 치료제 HL036이다. 

DWP14012는 '가역적 억제' 기전을 갖는 위산펌프길항제로, 역류성식도염(GERD)에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PPI(proton pump inhibitors, PPIs) 차세대 약물로 기대 받고 있다. 

2017년 2월 국내 임상 1상을 완료했고, 같은 해 6월 임상 2상을 진행했다. 

2018년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지원과제로 선정, 임상/비임상 개발을 지원받았으며, 2018년 말 임상 3상에 진입해 2020년 국내 허가가 목표다. 

안구건조증 치료신약 HL036은 현재 임상 3상 시험을 미국에서 진행 중이다. 

HL036은 anti-TNF 항체를 국소질환에 사용할 수 있게 개량했고, 한올바이오파마의 단백질 치환기술인 레시스테인(Resistein) 기술이 적용됐다. 

대웅제약의 PRS 섬유증 치료제 DWN12088은 심근 경색 후 발생하는 심장섬유화와 과도한 염증 현상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경구용 약물이다. 

올해 2월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에서 폐 섬유증 신약 후보물질로서 임상 및 비임상 연구비를 지원받아 현재 전임상을 완료했고, 글로벌 임상 1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또 SGLT-2 당뇨치료제인 DWP16001은 하반기 당뇨병학회에서 임상 1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이중표적 자가면역치료제 DWP212525와 DWP213388도 하반기 해외학회에서 전임상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만성통증치료제 Nav 1.7 DWP17061은 염증성 관련 통증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대웅제약 전승호 사장은 "의약산업은 오랜 기간동안 많은 연구와 노력을 통해 탄생하는 것으로 대웅제약은 ‘넥스트 나보타’를 위한 충분한 준비가 돼 있다"며 "대웅제약이 집중하고 있는 혁신신약 파이프라인이 글로벌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둬 글로벌 50위 제약사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