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박중신교수, 미국 산과 마취학 교과서 공동 집필
서울대 박중신교수, 미국 산과 마취학 교과서 공동 집필
  • 박선재 기자
  • 승인 2019.05.1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취과 의사가 산과 마취학 기본 원리 이해하는데 큰 도움”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박중신 교수가 미국에서 발간된 산과 마취학 교과서(Chestnut's Obstetric Anesthesia; Principles and Practice, the 6th edi)를 공동 집필했다.

  박 교수는 마취과 의사들에게 산과학의 원리를 소개하는 '산전 태아 평가 및 치료(Antepartum Fetal Assessment and Therapy)' 챕터를 맡아 △저위험 산모의 산전 관리 △고위험 산모의 산전 관리 △주산기(신생아를 분만한 전후 기간) 초음파 검사와 태아 염색체 이상 선별 검사 및 진단 △태아수종 △지연 임신 △자궁 내 태아 사망 △산전 스테로이드 사용 △태아 치료 등을 이해하기 쉽게 기술했다.

이 책은 산과 마취학의 역사, 산모와 태아의 생리학, 태아와 신생아의 평가 및 치료 등 기초 분야에서 다양한 종류의 산과 마취, 진통과 합병증 등 임상 진료 분야까지 산과 마취학의 모든 분야를 다룬다.

특히 산과 마취학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다양한 사진이 삽입돼 임상 현장의 의사 뿐 아니라 이 분야를 연구하고 있는 기초 과학자들에게도 훌륭한 길라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 교수는 "최근 무통 분만을 비롯해 산과학과 마취과학의 공동 진료가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학술적 교류도 늘고 있다" 며 "이번에 발간된 교과서는 마취과 의사가 산과 마취학의 기본 원리를 쉽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의학데이터베이스 'UpToDate' 의 저자로 활동하는 등 세계 의료분야의 학문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산과 마취학' 제6판은 의학 교과서 분야의 세계적 출판사 '엘시비어(ELSEVIER)'를 통해 발간됐다(1365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