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성형외과학회가 최근 ‘히알루론산 필러 주입술의 최신 지견’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샘스킨성형외과 홍기웅 원장과 예미원피부과 윤춘식 원장이 강연했다. 본지는 이날의 강연을 요약·정리했다.

 

홍기웅
샘스킨성형외과 원장

 매력적인 얼굴형을 만들기 위한 SMAS 타이트닝 시술 

이상성 필러와 단상성 필러의 제조 과정 

먼저 다양한 필러를 용도에 적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 필러 제조상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필러를 만드는 과정은 크게 2단계로 구분된다. 

1단계에서는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HA) 고분자 파우더를 고온의 물과 혼합해 밀가루 반죽처럼 만들게 된다. 성상은 계란 흰자와 같은 겔 덩어리 형태이다. 그 다음 가교(crosslinking) 과정을 거친다. 주로 BDDE (1,4-butanediol diglycidyl ether)를 가교제로 첨가하며 가교 공정으로 인해 히알루론산 반죽의 탄력이 보완된다. 여기까지는 모든 필러가 공통적이지만 2단계부터는 필러의 특성을 이상성(biphasic)과 단상성(monophasic)으로 구별할 수 있는 공정으로 나뉘게 된다.

이상성 필러의 경우 가교제를 최소로 혼합한다는 데에 단상성과 큰 차이가 있다. 겔에 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마치 얼린 물과 같이 단단한 덩어리를 형성하게 된다. 정확한 비율은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1% 미만으로 가교제를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가교제를 적게 혼합하고 체로 거르면 단단한 입자들이 생성되고, 여기에 물과 free HA를 혼합해서 원하는 물성으로 제조한다. 

한편 단상성 필러는 부드러운 표면을 가지는데, 이는 이상성보다 가교제를 많이 주입한 후 믹서(grinder)로 갈게 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이상성 필러는 단단한 입자를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으나 단상성의 경우 현미경으로 관찰해야 입자를 확인할 수 있는 만큼 표면이 부드럽다. 

정확하게는 이상성은 NASHA 기술을 이용한 알갱이 형태의(granule consistency) 필러, 단상성은 OBT 기술을 이용한 부드러운(smooth consistency) 필러라 해야 맞겠다. 


필러의 유동학적 특징과 선택

과거에는 dermal 필러를 피부 밑으로 얕게 사용했기 때문에, 이때 사용한 점탄성은 전단응력으로 피부가 옆으로 밀렸을 때의 반응 혹은 움직임에 따른 필러의 고정력 등 가로탄성계수가 주된 평가 기준이었다. 그러나 현재 볼륨필러에서는 세로탄성계수, 즉 수직으로 눌렀을 때 볼륨 회복력이 얼마만큼인지를 평가하는 것이 더 정확한 지표이다.

그래서 실제 이를 반영한 탄성 경도(elastic hardness)가 중요하다. 위에서 눌렀을 때 필러가 어느 정도 단단하게 유지돼야 하지만(경도), 필러는 딱딱한 고체가 아닌 점탄성체이므로 무조건 단단하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눌렀을 때 어느 정도의 탄력이 느껴져야 이물감이 덜하게 된다. 또한 점성을 반영하는 운동 점성 계수를 고려해야 한다. 볼륨 필러의 경우 과거 dermal 필러보다 입자가 커졌고 주사 바늘을 이용해 주입해야 하기 때문에 가는 관속을 흐르는 액체의 속도분포인 점성 개념이 중요해졌다. 

응집력은 점성과 다른 의미로 물질 내 인력이 원인이 되어 유체에서만 발생하며 모양을 유지하려는 성격이다. 예를 들어 액체인 물이나 수은이 바닥에 떨어져 있을 때 입자 간의 응집력 때문에 둥글게 구의 모양을 형성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점성은 주사바늘을 통과할 때 벽면에서 떨어지지 않으려 하는 끈끈한 성질이고, 응집력은 필러의 입자들끼리 서로 모이려는 성질때문에 부풀어오른 모양을 유지하려는 필러의 물성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이다.

좋은 필러란 어느 정도 힘을 가했을 때 입자가 퍼지게 돼도 다시 입자끼리 응집할 수 있어야 하며, 점성과 탄성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혼합물이다. 

이상성 필러의 경우는 단단한 입자이기 때문에 탄성 또한 우수하다. 단상성 필러에서 탄성을 좋게 하려면 HA를 많이 섞든지 가교를 많이 하면 된다. 그런데 불완전한 가교반응으로 인한 잔여 가교(residual crosslink)가 존재할 수 있다. 한 쪽만 연결된 경우를 펜던트 형이라고 하며, 가교가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에 원하는 탄성을 얻을 수 없다. 그러므로 점탄성을 적절히 보유하면서 응집력도 고려해 적당한 필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단단한 필러 혹은 부드러운 필러를 해부학적으로 고려해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얼굴 SMAS 부위의 Dual Plane 필러 시술

위에서 설명한 필러의 특성을 고려해 얼굴 필러 시술 시 단단한 필러를 기반으로 하고 부드러운 필러로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환자 피부 탄력과 두께, 얼굴 형태의 특징, 시술할 피부층, 꺼짐의 형태, 환자의 선호도와 성격 등을 고려해 알맞은 필러를 선택해야 한다. 

단단한 필러는 표재성 근막(superficial musculo-aponeurotic system, SMAS) 주변으로, 부드러운 필러는 더 위 층에 놓는다. 위 층에서 필러 모양이 잘 살아나는 이유는 수직방향인 섬유 중격에 의해서 피부 자체가 어느 정도 단단함을 유지하기 때문에, 그 위에 필러를 주게 되면 매끄러운 표면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저는 이러한 이중 층(dual plane) 리모델링 테크닉을 사용하고 있다<그림 1>.
 

 

단단한 필러로 기반을 받쳐준 뒤 약간 헐렁한 부분을 부드러운 필러로 채워주는데, 이런 이중 층 시술이 가능한 이유는 수직 방향의 섬유 중격에 의해서 피부는 속에 있는 SMAS 층과 단단하게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가 흔히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계란형 얼굴, 웃는 얼굴이 가능해진다. 구조학적으로 SMAS가 얼굴 전체를 덮고 있기 때문에 SMAS 밑에 단단한 필러를 주입하면 SMAS 하단의 밀도가 단단해져 타이트닝이 되고, 그 후 타이트닝 된 SMAS에 의해서 주변 피부가 펴지게 되면서 리프팅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실제적으로 카데바 연구를 통해서 표면 지방층이 덮여 있을 때 보이지 않던 주입된 젤라틴이 표면 층을 걷어내면 보였다. 바로 SMAS 주변에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탱탱하면서 주름이 펴지고 볼륨이 살아난 모습이 이 기법으로 가능하게 된다.

20대의 늘어난 피부에 필러 시술만으로도 타이트닝한 모습을 만들 수 있었다. 특히 광대 밑 꺼짐이 있을 때 표면에만 필러를 넣게 되면 원하는 모양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는 SMAS 주변을 받쳐준 다음, 피부를 매끈하게 하는 dual plane 테크닉의 사용을 권한다.

부드러운 필러만 주입할 경우에는 볼륨은 있지만 모양이 제대로 잡히지 않을 수 있으며 눌려질 수 있다. 단단한 필러만을 사용하면 매끄러운 모양이 나오는데 어려울 수 있다. 적당한 점탄성을 가진 필러를 이중 층으로 사용해 매끈하고 탄력이 있는 피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단단한 필러를 SMAS 주변에 어느 정도 주입해서 모양을 만들고 마무리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부드러운 필러를 주입하면 된다.

단순히 볼륨을 만드는 것이 아닌 매끈한 모양으로 볼륨을 살리는 것이 완성도 높은 시술을 위해 성형외과 의사가 지향해야 할 방향이겠다.

 

 

윤춘식
예미원피부과 원장

 히알루론산 필러를 이용한 하이드로리프팅 

하이드로리프팅(Hydrolifting)이란?

하이드로리프팅이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현상 중 피부 진피의 구성 성분인 히알루론산(HA)의 감소를 대체하고, 안면부 볼륨 감소를 회복시키는 치료이다. 우선 하이드로리프팅에서 히알루론산의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수분공급: HA는 한 분자당 218개의 물분자를 끌어들이는 수분 흡수작용으로 피부건조를 막는다. 2) 진피/진피하 볼륨 교정: 주입 깊이에 따라 진피 및 피하의 볼륨 감소를 교정한다. 3) 진피 콜라겐 생성 증가: 주입된 주변에 섬유아세포를 자극하여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킨다. 4) 항산화제 역할: 자외선에 의해 유발된 free radical을 제거한 후 자신은 다당류의 사슬이 끊어져 분해되는 항산화 물질이다. 

하이드로리프팅의 경우 이름이 의미하는 리프팅의 효과보다는 다른 여러 역할들을 담당 하는 것이 주 효과이다. 따라서, 하이드로리프팅을 얼굴이 당겨지는 리프팅 시술로 오해하면 안 된다.

개인적인 의견은 하이드로리프팅의 개념은 리프팅의 효과보다는 채워줌(hydrofilling)+수분교정(hydrobalance)을 통해 안면부의 가벼운 볼륨 손실을 해결하고,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부족해지는 HA를 공급하는 항노화 치료라고 생각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하이드로리프팅에 사용하는 필러 선택

하이드로리프팅 시술의 경우 피부내 혹은 피부 아래에 얕게 주입하기에, 필러의 면역학적 부작용이 적어야 하고, 유지기간은 길어야 한다. 히알루론산의 경우 종 특이성이 없어, 단백질과 달리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경우가 적다. 하지만 히알루론산 제품이 많아지면서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 가교제를 사용하거나 공정 과정을 거치면서 변형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제조 효율을 높이기 위한 공정 과정의 단축에 따른 세균 유래 잔존물 등이 면역학적 부작용을 유발한다고 추정된다. 

레스틸렌 비탈®의 경우 제조시 오랜기간 검증된 안전한 히알루론산 원료 사용하고 NASHA 기술로 99% 체내의 HA와 유사하며 BDDE를 최소화하는 최소한의 안정화 공법을 통해 면역학적 부작용이 가장 적은 필러이고, hyaluronidase에 의해 100% 제거가 가능한 장점으로 하이드로 리프팅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단상성 계열 히알루론산 필러에 비해 콜라겐 생성 효과가 높기에 긴 효과 유지기간을 가지고 있다.

하이드로리프팅 테크닉

하이드로리프팅에 있어서 주입 테크닉을 제대로 구사했는지가 중요하다. 이유는 실제 필러 시술 시 권장되는 시술 깊이와 실제로 주입되는 시술 깊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진피내 주입하는 papule technique의 경우 진피 정중앙에 주입해야 한다. Papule technique을 사용 시, 덩어리(lump)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에 입자 사이즈가 작은 필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진피하 주입의 목적은 수분공급(hydration)보다는 피하의 가벼운 볼륨 손실을 회복하기 위해서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안면부는 볼륨 감소와 주름이 발생하게 되며, 이를 HA 필러를 이용하여 교정하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진피하 피하지방층에 있는 지방세포유래 줄기세포(adipocyte derived stem cell, ADSC)나 피하지방유래 물질인 아디포넥틴, 렙틴 등을 통해 피부의 변화가 발생한다는 논문들이 보고되고 있는데, 저자도 HA 필러를 피하 지방에 주입 시 단순한 볼륨 효과 외에도 이런 기전을 통해 피부재생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진피하 주입에는 1)Vertical injection technique과 2)Cannula technique이 있다. Vertical injection technique은 직각 혹은 사선으로 1cm 간격으로 주입하는 방법으로 저자가 즐겨 시행하는 시술법으로 시술 느낌은 진피를 뚫을 때 저항감이 느껴지고 그 이후에 저항감이 급속히 줄어든 부위에 필러를 주입한다는 느낌으로 시술한다. Cannula technique은 필러의 사이즈나 농도에 따라 25-26G 캐뉼라를 선택하여, 니들 테크닉에 비해 멍, 붓기, 덩어리 등을 줄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저자는 실제 진피내 주입과 진피하 주입을 병행해서 시술하고 있으며, 진피내 주입을 통해 콜라겐 생성과 보습, 진피하 주입을 통한 볼륨 교정 및 주름개선을 결과를 얻고 있다. 주입 양 및 간격은 HA 필러를 0.01-0.03mL를 1-2cm 간격으로 니들 혹은 캐뉼라를 이용하여 진피 혹은 피하에 주입한다. 하이드로리프팅 스케쥴은 8주 간격으로 2회 시행하고, 6-8개월 간격으로 유지 치료한다. 

하이드로리프팅의 효과

하이드로리프팅은 잔주름 개선, 볼륨감, 수분감, 피부가 부드러워짐, 피부 탄력 개선의 효과가 있다. 

얼굴의 경우 눈 주변에 적용했을 때 기존 치료로는 어려웠던 눈꺼풀과 눈물도랑(tear trough) 사이의 자잘한 주름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입 주변에서는 동적주름, 잔주름, 볼륨감소를 해결하고 관리하기에 적당하다. 손등은 시술이 가장 어려운 부위로 제한점이 많기 때문에 그동안 지방이식 혹은 박피 정도의 치료만이 시행돼왔다. 그런데 하이드로리프팅을 손등에 적용하면 손등의 볼륨감 증가와 보습으로 인해 불편감 없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개인적인 하이드로리프팅 의견으로는 단순한 볼륨 효과 외에 피부를 회춘(rejuvenation)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2008년 Kerscher 등에 의하면 3회의 필러 시술 후에 증가된 탄력의 결과를 보고한 바 있고, 개인적인 시술 관찰 후에도 단순한 볼륨 효과 외에 피부 자체가 원기 회복되면서 더 좋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이드로리프팅의 한가지 더 중요한 효과는 피부 손상을 회복시켜 준다는 것이다. HA는 자체로 강력한 항산화제이고, 보습력을 가지고 있기에 손상 받은 피부를 회복시켜주는데도 효과적이다. 얼굴 전체에 레스틸렌 비탈®을 intradermal 혹은 subdermal로 총 3cc를 한 달 간격으로 주입 후 8주 뒤 사진에서 시술 전, 붉고, 거칠고, 잔주름이 많았던 피부가 밝고, 부드럽고, 잔주름이 많이 없어진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주관적 증상에서도 시술 전 예민하고, 붉고, 가려웠던 증상들이 시술 후 많이 감소되면서 피부 자체가 많이 건강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합하면 HA 필러를 이용한 하이드로리프팅은 히알루론산을 이용한 항노화 치료로서 기존의 치료와 겹치지 않으면서 그동안 해결하기 어려웠던 부위인 눈밑, 입가, 목, 손등 등에도 새로운 접근방법이다.

 정리·메디칼라이터부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