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회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발표
의사 10명 중 4명, 의료일원화 방안으로 '한방 폐지' 꼽아
의협 "기존 면허 유지 및 영역 침해 금지"로 대응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의학과 한의학으로 이원화된 의료체계를 일원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의사 사회가 반신반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의사협회는 2일 의학교육 일원화에 대한 대회원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의협이 지난달 17일부터 22일까지 의협신문 설문조사 시스템을 활용, 회원 3974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의료와 한방으로 나뉜 의료체계를 일원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놓고 의사들은 찬성(47.6%)과 반대(46.8%)로 양분됐다. 

자세히 보면 찬성 측은 '적극 찬성'이 24.1%를, '찬성'이 23.5%를 차지했다. 

반면 반대 측은 '적극 반대'가 33.7%로 나타났고, '반대'는 13.1%가 답했다. 

의협은 이같은 결과를 두고 의료일원화 과정에서 전향적인 논의가 이뤄지기보다는 한방의 의과의료기기 사용 주장의 논거로 사용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나타난 것으로 판단했다. 

의료일원화 찬반 여부가 팽팽하게 갈렸지만, 의료일원화를 해야 한다면 한의계를 폐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다수를 차지했다. 

'의학교육과 한방교육이 일원화돼야 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돼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36%는 한의대, 한의사 제도, 한의학 교육 등 한방을 폐지해야 한다고 응답하면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한의대, 한의사 제도를 폐지하고, 한의학 교육은 의과대학 교육으로 흡수해야 한다는 응답이 35.4%로 근소하게 뒤를 이었다. 

현재의 이원화 교육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도 24.5%에 달했다. 

또 의학과 한의학의 교육일원화가 이뤄진다면, 기 면허자는 이원화 체제를 유지하며 서로의 영역을 침범해선 안 된다는 의견은 90.8%에 달했다. 

의협은 "전통의학에서 과학적 검증과 현대화 과정을 거친다면 이를 수용, 발전시킬 수 있다는 의견이 일정 부분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의료일원화 협의체 구성한다면..."시민단체 빠져라"
의협, 의료일원화 논의 시 한방 폐지 관철해야 

의사 절반(48.8%)은 시민단체를 포함해 의료일원화 논의를 위한 협의체가 구성된다면 참여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의료일원화 논의를 위한 협의체에 시민단체가 배제됐을 때 참여해야 한다는 응답도 36.6%에 달했다. 

특히 응답자 60.4%는 협의체에서 한의대, 한의사 제도 폐지와 기존 면허자 간 영역침범 금지는 반드시 지켜야 할 정책 목표로 꼽았다. 

이와 함께 응답자 48.9%는 '한의대는 국민들의 외면에 놔두면 고사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의협은 "한의대 및 한의사 폐지를 통한 의학교육 일원화, 그리고 기존 면허를 유지하되 영역 침범 금지라는 대원칙을 전제로 의학교육일원화 논의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