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카자흐스탄 국립암센터, 보건의료 분야 협력 MOU 체결
한-카자흐스탄 국립암센터, 보건의료 분야 협력 MOU 체결
  • 박선재 기자
  • 승인 2019.04.2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암 연구·진료·사업·교육 전 분야 협력 협약식 체결
향후 암 포럼 개최, 암 관리·치료 동향 공유결정
22일 한-카자흐스탄 국립암센터가 양국 보건의료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22일 한-카자흐스탄 국립암센터가 양국 보건의료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을 계기로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카자흐스탄 국립연구암센터가 22일 카자흐스탄 힐튼 아스타나 호텔에서 양국 보건복지부 장관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더불어 양국의 암 관리 정책 및 최신 암 치료 동향을 공유하는 암 협력 포럼이 함께 개최됐다.   

카자흐스탄 국립연구암센터는 카자흐스탄 공화국 암예방대책(2018-2022)에 따라 건립 중에 있으며, 국립 나자르바예프 의과대학 산하 국립종양이식연구센터가 5월 1일 자로 국립연구암센터로 확대 개편된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립암센터는 카자흐스탄 국립연구암센터에 운영 경험 및 노하우를 전수하고, 카자흐스탄 의료진에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암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암 예방·진단·치료 분야 전문가 교류 ▲연구 프로젝트, 공동 컨퍼런스 등 협력 사업 진행 ▲암 연구 및 전문가 교육 자문 ▲카자흐스탄 국립연구암센터 설립에 전문가 지원 및 자문 ▲양성자 치료기 도입 및 치료 프로그램 자문 등 암 진료·연구·사업· 교육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협력을 약속했다. 

이은숙 원장은 "양 기관은 각 국을 대표하는 국가 주도의 암 정복 기관으로서 수많은 공통 미션 및 협력의제를 가지고 있다"면서 "이번 협약이 지속적·구체적인 협력 사업으로 이어져 양 기관의 상호 발전을 뛰어넘어 양국 국민의 건강 및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같은 날 카자흐스탄 나자르바예프 의과대학에서는 '한국-카자흐스탄 암 협력 포럼'이 개최됐다.

보건복지부 주최, 국립암센터·한국보건산업진흥원·카자흐스탄 나자르바예프 의과대학이 공동 주관한 이번 행사는 카자흐스탄 보건부 관계자, 의료진, 언론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개최됐다. 포럼에서는 양국의 국가암관리사업, 양성자치료 성과, 유방암·식도암·혈액암의 최신 치료에 대한 주제발표와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포럼을 공동 주관한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은 "이번 포럼이 카자흐스탄에 한국의 국가 암 관리 정책과 경험을 소개하고, 암 진단과 치료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카자흐스탄 암 치료 분야와 보건의료 발전을 도모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