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국립중앙의료원 심포지엄 개최
[안내] 국립중앙의료원 심포지엄 개최
  • 박선재
  • 승인 2019.04.23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건강의 사회적 안전망 현황과 발전방향 모색’을 주제로 열려
4월 24일 국립중앙의료원 연구동 2층 스칸디아홀에서 진행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 공공보건의료연구소가 4월 24일(수) 오후 2시 연구동 2층 스칸디아홀에서 '정신건강의 사회적 안전망 현황과 발전방향 모색'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최근 진주시 방화 살해사건과 관련하여, 정신질환자 치료 및 관리체계 강화 방안이 집중되는 가운데 정신건강 관리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대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이날 심포지엄에는 지역사회의 정신건강 돌봄 현장을 생생하게 들려 줄 정신건강복지센터, 중앙자살예방센터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다양한 사례와 경험들을 나눌 예정이다.

먼저 백종우(중앙자살예방센터) 센터장은'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을 주제로 대한민국 자살 현황과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증평 모녀 사건 등 여러 사례와 자살예방정책, 정신응급상황의 현실과 문제점을 다룬다.

이어 이해우(중랑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센터장은'정신건강을 위한 공공보건의료 견지에서의 노력'을 주제로, 우리나라 정신건강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정신건강 사회 안정망의 중요성과 발전 과제를 제안한다.

이승기(강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센터장은'지역사회 정신질환 관리 현황'에서 정신건강복지센터의 기본적인 개요와 특성을 고려한 강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사업들을 소개한다. 또한, 실제로 사례관리 서비스의 성과와 한계점에 대해서 발표한다.

김재옥(정신의학신문 정신의학연구소) 기획·개발 담당자는'언론을 통한 정신건강 접근성'에서 부적절한 정신건강 자료에 대한 사회적 문제점을 지적하며, 대중의 정신건강 접근성을 어떻게 향상시킬지에 대해 논의한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자유 토론 및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