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병원 고성준·이국래 교수팀, 호두 섭취와 장염 억제 효과 연구 결과 발표
호두 페놀릭 성분이 염증 반응 및 종양 생성 억제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국내 연구팀이 호두 섭취를 하면 장염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 소화기내과 고성준·이국래 교수팀이 급성·만성 대장염 동물 모델과 인체 세포 모델을 대상으로 호두 페놀릭 성분이 가진 장내 염증 반응 및 종양의 억제 효과를 연구했다.

그 결과 우선 화학물질 Dextran Sulfate Sodium(DSS) 투여로 급성 대장염을 유발한 동물 모델 실험 결과, 호두 페놀릭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군에게서 대조군에 비해 체중 감소 및 질병 활성 수준이 확연히 감소한 것이 확인됐다.

또 항염증 인자인 IL-10가 결핍돼 만성 장염이 유도된 동물 모델에서도 염증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페놀릭 추출물을 투여 받은 실험군의 대장 종양 개수는 대조군에 비해 7배 가량 적었고, 크기 역시 2배 이상 작은 것으로 관찰돼 호두의 페놀릭 성분이 만성 대장염에 의해 발생하는 대장 종양의 발생 역시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또 인체에서 호두의 염증 억제 기전을 살펴보기 위해 사람의 장 상피세포를 이용해 실험한 결과에서도 페놀릭 성분은 세포 내 염증 반응을 유도하는 NF-κB 신호 전달 기전을 억제해 장염 개선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됐다.
 
이국래 교수는 "이번 연구로 호두가 가지고 있는 페놀릭 성분이 장내 염증 신호 전달을 억제해 염증성 장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전했다.

고성준 교수는 "염증성 장질환은 식이관리가 중요한 질환으로, 호두를 섭취하는 것이 장내 염증 반응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된 만큼 향후 임상 연구를 통해 이와 관련한 자료를 추가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럽 임상 영양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Nutrition)에 지난 2018년 5월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