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김세중 교수팀, 대사성 산증과 급성 신손상 연관성 발표
대사성 산증이 발생한 환자에서는 급성 신손상 발생위험이 1.57배 증가

분당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김세중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김세중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분당서울대병원 김세중 교수팀(신장내과)이 체내에 산성 유발 물질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급성 신손상' 및 '사망위험'까지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신장은 우리 몸이 중성 상태로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산과 염기의 균형을 조절한다. 산염기를 조절하는 것은 체내 세포 대사에도 매우 중요한데, 산염기 조절에 이상이 생겨 산성화를 일으키는 대사성 물질이 몸속에 쌓이면 장기에 악영향을 미치는 '대사성 산증'이 발생할 수 있다.

대사성 산증은 신장의 기능이 서서히 나빠지는 '만성 콩팥병'을 악화시키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김 교수팀은 이러한 대사성 산증이 신장의 만성적 악화가 아닌, '급성 신손상'과도 연관 있는지에 주목하면서 연구를 설계했다. 

대사성 산증 환자와 정상 환자의 급성 신손상 발생률 및 사망률 비교
대사성 산증 환자와 정상 환자의 급성 신손상 발생률 및 사망률 비교

우선 2013년도에 입원한 분당서울대병원 전체 입원환자 중 1만7320명의 자료를 통해 입원당시 대사성 산증이 발생한 환자를 분류했고 신장 기능의 손상 여부 및 사망률을 분석했다. 

1만7320명 환자 중 입원시점에 대사성 산증이 발생한 환자는 4488명으로 약 25%를 차지했다. 대사성 산증이 발생한 환자에서는 급성 신손상 발생위험이 1.57배 증가했고, 산증의 정도가 심할수록 급성 신손상 발생위험도 더욱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대사성 산증 환자에서는 사망위험 역시 증가했는데, 정상 환자와 비교해 90일 사망률은 1.30배, 1년 사망률은 1.31배 높게 나타났다. 

또한 대사성 산증의 정도가 심할수록 사망률이 점점 더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으며, 대사성 산증과 급성 신손상이 함께 나타난 경우에는 사망위험이 최대 15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사성 산증 환자와 정상 환자의 급성 신손상 발생률 및 사망률 비교
대사성 산증 환자와 정상 환자의 급성 신손상 발생률 및 사망률 비교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신장의 주요 조절 기능인 산염기 조절에 이상이 생기면 급성 신손상의 위험이 증가될 뿐만 아니라, 환자의 사망위험 까지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세중 교수는 "신장 기능과 관련된 다양한 이상신호를 종합해보면 환자의 예후나 사망위험을 미리 확인할 수 있고, 그 만큼 보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며 "앞으로도 다각적인 임상 정보를 확보해 이용한다면 파생 가능한 질병이나 예후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논문은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