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세 이사 어린이 38% 진료받는 다빈도 질환 3위
중이염·부비동염·인후두염 동반될 수 있어 적극적 치료 필요

지난해 혈관운동성 및 알레르기 비염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689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9세 이하 어린이는 38%를 차지하고 있었다.
지난해 혈관운동성 및 알레르기 비염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689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9세 이하 어린이는 38%를 차지하고 있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지난해 혈관운동성 및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689만명의 환자가 진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진료데이터를 활용해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간 건강보험 적용대상자 중 혈관운동성 및 알레르기성 비염 질환으로 요양기관을 이용한 진료현황을 분석했다.

분석 결관, 2017년 혈관운동성 및 알레르기성 비염 질환의 10만명당 진료인원은 1만3530명으로 전체 건강보험 가입자의 13.5%가 진료를 받았다.

연령대별로는 9세 이하가 38.4%, 10대 18.1% 순으로 나타났고, 20대 이상은 9~12%대의 진료 비율을 보였다.

여성 진료인원이 남성보다 1.2배 더 많았다.
30대 여성이 남성보다 1.7배, 20대 여성은 남성보다 1.5배 많았으며, 40대 이상으로 갈수록 줄어들어 70세 이상에서는 여성 진료인원이 남성의 0.7배 적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이비인후과 정효진 교수는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항원에 대한 감작이 소아기에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되며, 유전적 소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병률이 증가하게 된다"며 "편도 아데노이드 비대, 불완전한 부비동의 발달 및 부비동염 등의 원인 인자로 인해 성인에 비해 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다. 이로 인해 비염으로 진료받는 소아 환자의 수가 타 연령대에 비해 높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진료 인원이 많은 것에 대해 정 교수는 "여성의 경우, 생리 중이나 임신 시에 내분비계 호르몬, 특히, 혈중 에스트로겐 수치의 변화에 따라 심각한 코막힘, 수양성 비루 등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며 "임신 후기에는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폐경 후에 나타나는 호르몬 변화는 비점막의 위축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폐경 후 여성에서는 관련 증상들이 남성과 차이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최근 5년 동안 건강보험 가입자 중 혈관운동성 및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요양기관을 방문한 진료인원은 2013년 597만명에서 2017년 689만명으로 연평균 3.7% 증가했다.

남성이 연평균 3.9%, 여성이 3.5% 증가해 2013년 여성이 남성보다 1.2배 더 많던 것에서 2017년 1.1배로 차이가 줄어들고 있다.

알레르기 비염 진료인원이 증가해 다빈도 3순위 질환이 된 것에 대해 정 교수는 "선진국병이라고 불리는 알레르기 질환의 경우 보다 위생적인 환경 및 선진국형 생활양식의 변화가 환자 증가의 유발 인자로 보고되고 있다"며 "보다 위생적인 환경에서 성장하고 있는 소아 및 청소년층의 경우, 알레르기 질환에 취약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비염의 경우 비강내 점막에 비특이적인 자극이 가해질 경우 빈도 증가 및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며 "담배연기, 악취 등의 자극 물질, 습도, 실내에만 거주하는 생활 형태 등으로 인한 공기순환 저하 등의 물리적, 환경적 요인과 스트레스, 불안감, 피로와 같은 심리적인 요인도 있다"고 설명했다.

2017년 혈관운동성 및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의 동반질환은 코폴립, 코 및 비동의기타장애, 급성부비동염, 천식 등이다.

이런 현상에 대해 정 교수 설명에 따르면, 알레르기 비염은 비점막이 알레르기 질환이다. 천식은 기관지 점막의 알레르기 질환으로 항원이 흡인되면 호흡을 따라 비점막 뿐 아니라 기관지 점막에서도 알레르기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천식 등의 하부 호흡기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다.

비염이 잘 조절되지 않아 비점막의 충혈 및 부종이 있는 경우 부비동의 환기 및 배액을 저해해 부비동염 및 코폴립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코호흡이 잘 되지 않아 구호흡을 하면서 인두염, 후두염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혈관운동성 및 알레르기 비염 월별 진료인원 추이에 따르면, 환절기와 겨울철에 진료인원이 많은 경향을 보였다.

반면, 여름철에는 진료인원이 줄어 환절기의 절반 수준이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