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배양 백신 최초 PQ 인증..."국제입찰 시장 적극 참여"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대표 안재용)의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가 세계 무대 데뷔를 노린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세포배양 독감백신으로는 최초로 WHO PQ(Pre-Qualification, 사전적격성평가) 인증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자체 개발 3가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로 2017년 9월 WHO PQ 인증 절차에 참여, 약 1년 반만에 심사과정을 통과한 것이다. 

WHO PQ는 백신 제조과정, 품질, 임상시험 결과 등을 평가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증하는 제도다. 

PQ 인증을 획득한 업체는 유니세프(UNICEF), 파호(PAHO, 범비보건기구) 등 UN 산하기관이 주관하는 국제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실제 다수의 개발도상국에서는 PQ 인증을 중요한 허가 참고사항으로 인정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WHO PQ 인증을 토대로 향후 독감백신 국제 입찰에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스카이셀플루는 세포배양 방식으로, 생산 기간이 기존 방식 대비 절반 가까이 짧아 대유행 등 유사 시 신속한 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대표는 “연내 4가 세포배양 독감백신인 스카이셀플루4가와 수두백신 스카이바리셀라도 PQ 인증을 획득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혁신적인 백신 기술을 통해 인류의 건강에 이바지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