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개발기간·비용 대폭 줄여 신약개발 경쟁력 제고 기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보건산업진흥원이 인공지능 신약개발지원센터를 공동으로 설립해 신약개발 기간 및 비용을 대폭 줄여 신약개발 경쟁력 상승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국내 인공지능 신약개발의 구심점 역할을 할 인공지능 신약개발지원센터 개소식이 20일 열린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현판식 이후 제약기업 연구소장과 인공지능 개발기업 대표 등 60여명과 함께 인공지능 신약개발 활용사례와 센터 사업계획 등을 보고받는다.

국제적 경쟁력을 지닌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10~15년이상 기초·임상연구 등에 1~2조원이 소요되는 등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투입된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활용할 경우, 이를 단축할 수 있다.

미국과 일본 등은 신약개발에 인공지능 활용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한국도 2018년 이후 13개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한 바 있다.

신약개발에 인공지능을 적극 활용할 경우 개발 기간과 비용을 대폭 줄여 신약개발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인공지능 신약개발지원센터는 제약기업 등이 신약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개발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적극 활용하도록 관련지식을 공유하고, 제약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일반·전문 교육을 지원한다.

또, 성공사례와 정보를 공유하는 등 공익적 구심점 역할도 수행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보건산업진흥원이 인공지능 신약개발 지원센터를 공동으로 설립한다.

제약바이오협회와 진흥원은 지난 2017년 12월 인공지능 신약개발 지원센터 추진단을 발족했다.

2018년 2월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센터 설립을 위해 1년 이상 체계적으로 준비해 왔다.

또한, 24개 신약 연구개발 제약기업으로 구성된 전담조직을 운영하면서 인공지능 신약개발 관련지식과 경험도 축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