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복지위 위원장, 12일 국회의원회관서 정책토론회 개최

이명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은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량신약 특허도전,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명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은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량신약 특허도전,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최근 대법원이 염변경 개량신약에 대한 특허권을 침해한다는 판결로 국내 개량신약 개발 동력에 타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국회 차원에서 개량신약 특허도전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모색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명수 위원장은 12일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개량신약 특허도전,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명수 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하나의 신약을 개발하고, 출시하기까지 막대한 비용과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며, 최근 대법원 판결은 국내 제약기업의 개량신약 개발동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이번 토론회가 개량신약의 사회적 가치와 의미를 재확인하고 향후 세계 제약시장에서의 특허 도전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소중한 토론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신약개발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제약특허연구회가 주최하고, 이명수 보건복지위원장이 주관하며, 성균관대 약학대학 이재현 교수의 사회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지희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변호사의 ‘국내 제약산업에서 개량신약 개발의 중요성’이라는 첫 번째 주제를 시작으로, 법률사무소 그루 정여순 변호사의 ‘솔리페나신 판결의 쟁점 및 향후 특허분쟁에의 영향’의 주제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