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러간·메디톡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에 나보타 관련 소송 제기
대웅제약 "과거 시민청원과 다를 바 없는 주장"...美 진출 자신감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보툴리눔톡신 제제 나보타에 대한 엘러간과 메디톡스의 소송에 강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대웅제약은 4일 "미국 내 나보타 판매 저지를 위한 엘러간과 메디톡스의 소송에 적극 대응해 상대방에게 무고의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강조했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엘러간과 메디톡스는 나보타의 미국 판매 저지를 위해 지난 1월 31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제소한 내역이 지난 1일 접수됐다. 

국제무역위원회의 영업비밀 침해 소송은 미국에서 경쟁품이 출시될 때 통상적으로 진행하는 전형적인 시장방어 전략의 일환이라는 게 대웅제약의 주장이다. 

대웅제약은 이번 소송에 엘러간과 메디톡스가 제기한 혐의는 기존에 제기한 민사소송에서의 주장과 다를 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미국 관세법에 따라 진행되는 지적재산권 침해 여부를 가리는 소송으로 접수가 진행된 상황이며, 양측이 제시한 의견을 판단하는 통상적인 절차라는 것이다. 

대웅제약은 이번 소송 역시 근거 없는 허구에 불과하며, 나보타의 미국 수출에는 전혀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한편, 지난 2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ITC 제소와 동일한 내용으로 메디톡스가 미국에서 진행한 시민청원을 거부한 바 있다. 

FDA는 답변서를 통해 "메디톡스가 나보타 균주에 대해 제기한 주장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메디톡스가 인용한 대웅제약의 공식 진술에서 허위성을 의심할 부정행위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명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