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심장전문의 대만 심장부에 모인다












































심장질환 새로운 연구동향 한자리에

 제16회 아시아·태평양 심장학술대회가 대만 타이베이에서 대만심장병협회(TSOC) 주최로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개최된다.

 아시아·태평양 심장학술대회는 1956년 4월에 출범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호주,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중국, 일본 등 25개국이 가입돼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에 제10회 대회가 개최된 바 있다.

 "미래 심장혈관의학의 도전"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최근의 심장혈관수술의 교육적 동향 ▲줄기세포치료에 있어서의 angiomyogenesis와 임상경험 ▲고혈압치료의 최신 가이드라인 ▲심근염의 전염병학적 이해와 심근증과 관련된 이해 ▲심방 섬유성 연축의 유전학·분자적 메커니즘 ▲대동맥 수술의 외과적 개입에 있어서의 최근의 발전 ▲혈관생물학과 아테롬성 동맥경화증 전염 등 다양한 주제가 다뤄진다.

 특히 ▲말기 심장질환의 자가줄기세포 치료의 임상 경험 ▲미국에서의 심장 외과 수술의 새로운 트렌드 ▲심장 섬유성 연축의 이온적 분자적 메커니즘 ▲대동맥 수술의 발전 ▲아시아에서의 심근염과 관련 장애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심장혈관질환의 전염병학과 예방 등 9개의 특별연설이 있을 계획이다.

 또 전기생리학,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출혈심부전, 약리학, 화상진찰, 소아과학, 심장판막질환, 심장재동기화치료 등에 대한 심포지엄을 비롯해 WHF(World Heart Federation), ECC(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ACC(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와 합동으로 담배규제, Epidemiology, 심장혈관질환의 줄기세포치료, 심장화상진찰방법의 적용과 한계를 주제로 한 강좌 등 45개의 학술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학회에서는 타이완 시티, 해변, 원주민 마을 등을 여행하는 관광 프로그램도 유료로 제공된다.

중국 전통 향기 간직한 도시

 이번 학술대회가 열리는 타이베이는 고대와 현대가 공존하는 대만의 수도로 대만 북부의 태북 분지 내에 위치해 있으며 대만의 정치, 경제, 금융과 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12개의 행정구역으로 나뉘며 아열대 기후에 속해 연평균기온이 23.6℃로 일년 내내 따뜻한 편이다.

 북쪽은 다툰 화산군, 서쪽은 린커우 분지, 동쪽과 남쪽은 중앙산맥으로 둘러싸여 있다.

 중국의 문화 유산이 곳곳에 서려 있어 도교와 불교 사원 등 전통 민속이 그대로 살아 있어 중국의 모습을 간직한 도시다. 즉 타이베이는 과거와 현재가 복합된 모습을 지니고 있다.

 시 중심부에는 총통부, 국부기념관, 중정기념당 등의 명소가 있는데 근교에는 중국 5000년 역사의 보고인 고궁박물원이 자리잡고 있다.

야시장이 발달돼 있어 밤이되면 야경의 화려함과 현지인들의 생생한 삶의 모습과 다양한 먹거리를 접할 수 있다. 시차는 우리나라보다 1시간이 늦다.

 주요 여행지로는 1738년 건립된 가장 오래된 절 용산사, 지하 2층과 지상 56층으로 타이베이에서 제일 높은 빌딩인 신광 마천대루, 대만 최대의 영화사인 중앙전영공사가 역사극 촬영용으로 조성한 마을인 전영 문화성, 유명 건물들을 재현해 놓은 소인국, 해발 1100m되는 휴화산으로 120여℃의 뜨거운 유황연기를 분출하고 있는 소유갱 등을 들어 볼 수 있다.

 쌀국수 노점상, 대만의 특산품인 보라색 고구마, 찹쌀 대신 고구마, 토란 등으로 피와 속을 만든 모찌 등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중국전통찻집인 뤼쉬뤼라는 카페도 한번쯤 가볼 만 한 곳이다.

전 국민 건강보험 대상자로 가입

 대만의 의료제도는 1995년 3월 1일 모든 국민의 의료비 지출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을 상호지원의 원칙에 따라 분산시키기 위해 전국민건강보험을 실시했다.

 우리나라와 유사한 단일의료보장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전국민을 보험적용대상으로 하는 강제보험제도이다. 현재 4개월 이상 대만에 거주하고 있는 모든 국민은 건강보험에 가입하도록 하고 있다.

 피보험자는 그들의 직업이나 연령에 따라 6개의 범위로 나눠지는데 임금근로자들은 피부양자와 함께 그들의 고용주에 의해 보험에 가입되며 비임금근로자는 지방자치당국에 의해 보험에 가입하게 된다.

 또 저소득계층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건강보험료를 무이자로 대출해주는 등 저소득계층을 위한 여러가지 지원사업을 실시해 오고 있다. 보험료가 연체된 실직자들도 건강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건강보험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재원은 주로 보험료로 운영되며 월급여로 책정된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 신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해 건강보험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1998년 초부터 건강보험의 지출이 수입을 초과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암, 만성정신질환, 신장병, 선천적인 투석장애 등 만성질환자들에 대한 본인부담금을 면제시켜 주고 있기도 하다.



12월
국제학회 캘린더


The 10th Congress of Asian Society of Transplantation(10th CAST 2007) 1~4일
Bangkok, Thailand
www.cast2007.org
 
Innovations in Cardiovascular Interventions (ICI) Meeting 2007 2~4일
Tel-Aviv, Israel
www.congress.co.il/ici2007/
 
World Allergy Organization 2007 Congress 2~6일
Bangkok, Thailand
www.wac2007.com
 
EUROECHO 11
Lisbon, Portuga 5~8일
www.escardio.org/congresses/EE/EE07/
 
2007 Crohn"s & Colitis Foundation
National Research and Clinical Conference
6th Annual Advances in the Inflammatory Bowel Diseases 6~9일
Aventura, FL, United States
www.advancesinibd.com/
 
5th International Baltic Congress of Sports Medicine 7~8일
Vilnius, Lithuania
www.basm2007.com/en
 
International Conference "Advances in Clinical Neuroimmunology" 7~8일
Poznan, Poland
www.neuroim2007.poznan.pl/
 
HEP DART 2007:
Frontiers in Drug Development for Viral Hepatitis 9~13일
Lahaina, HI, United States
www.informedhorizons.com/hepdart2007
The 16th Asian Pacific Congress of Cardiology (16th APCC) 13~16일
Taipei, Taiwan
www.apcc2007.org
 
24th Annual Advances in Heart Disease 14~16일
San Francisco, CA, United States
www.confabb.com/
 
Homeopathy - 2007 15~16일
Kiev, Ukraine
www.nbscience.com/h2007.html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