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외래를 뜻하는 명칭 ‘대한외래’
이름없는 병원 구현, 음성인식 솔루션 구축 등 최첨단 시스템 구축
환자 중심의 공간 배치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인술로 아픈 사람을 구한다는 '인술제중(仁術濟衆)'을 기치로 2015년 말 건립공사를 착수한 서울대병원 대한외래가 오는 25일부터 진료를 시작한다.

대한외래는 지상 1층에서 지하 6층에 이르는 연면적 약 4만 7천㎡ 규모로 각 진료과 면적이 기존보다 1.2~1.7배 증가됐다. 

지하 1층부터 3층까지에는 외래진료실, 검사실, 주사실, 채혈실, 약국 등 진료공간과 식당을 비롯한 각종 편의시설, 직원휴게실 등이 배치됐고, 지하 4층부터 6층까지는 주차장이 자리 잡았다.

대한외래의 가장 큰 특징은 환자를 중심에 뒀다는 점이다.

이름없는 병원
이름없는 병원

이름없는 병원

정보 유출에 특히 민감한 의료계에서 국내 최초로 '이름없는 병원'이 구축돼 병원 문화에 획기적인 변화가 시작된다.

진료 당일에 환자는 이름 대신 [A0000] 등 고유번호를 부여받아 하루 동안 사용하게 된다. 이를 통해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명확하게 환자를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명이인 등 이름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당일 발행하는 고유번호는 진료실과 수납, 채혈실, 약국, 각종 검사실 등 외래 전체에서 사용한다.  

음성인식 솔루션

음성인식솔루션
음성인식솔루션

외래 진료시 꼭 당부할 중요사항을 마이크 등으로 입력해 텍스트화하고 환자에게 전달한다.

환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의료진이 강조한 설명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올해 안에 청각 장애인들은 음성 문자화 솔루션을 통해 빠르고 편안한 진료와 안내가 가능하게 된다.

보호자와 도우미 도움이 불필요해 환자 프라이버시도 보호한다.

이비인후과 장애인 우선창구와 설명간호사실에 장비가 우선 설치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의 '장벽없는 병원' 서비스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독립된 외래건물

대부분의 대형병원은 많은 환자와 보호자 그리고 직원들로 혼잡스럽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번에 새로 조성된 대한외래는 국내 병원 최초로 병동과 독립된 별도의 외래건물이다. 이를 통해 외래환자는 전용 진료 공간에서 쾌적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됐고 입원환자 역시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안정을 취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입원환자, 중환자실, 응급실과 분리된 외래 진료공간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병원 감염의 위험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 맞춤형 외래 가이드

개인맞춤형 외래 가이드
개인맞춤형 외래 가이드

새롭게 도입되는 외래 진료 통합관리시스템은 복잡한 진료 프로세스를 간소화한다.

환자가 도착하면 키오스크를 통해 접수가 시작되고 진료순서 관리 전광판과 연동돼 검사 시행 여부, 수납, 진료 예약시간 등이 환자 개개인에게 맞춰져 일목요연하게 안내된다.

외래 진료 통합관리시스템에 표기되는 자동안내 덕분에 의료진은 진료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환자가 진료 전 측정한 신체계측 정보는 병원정보시스템(HIS)에 연동돼 진료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 앱 솔루션

모바일 앱 구축으로 병원에서 이뤄지는 모든 진료 과정을 손쉽게 검색하고 진행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은 메인 페이지와 외래, 입원, 건강검진, 안내 등 5개로 구성됐다. 진료 예약과 일정 관리는 물론 결제도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 앱을 통해 복약정보, 검사결과, 영양상담 등을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전자처방전 발급과 실손보험 청구도 가능해 환자의 대기시간이 대폭 줄어든다. 아울러 병원의 주차, 편의시설, 각종 절차 등도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