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김영옥 의약품안전국장, "신약 치료기회 제공 및 확대하는 일 의미있어"

식약처 바이오생약국 김영옥 국장 

[메디칼업저버 이현주 기자] 의약품 정책 전반을 책임지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국장 자리가 작년 12월 채워졌다. 전임 국장 퇴임 이후 3개월 만이다. 중책을 맡은 주인공은 바이오생약국장으로 재직 중이었던 김영옥 국장이다. 

개방형직위인 의약품안전국장은 임용 과정부터 관심이 집중됐다. 외부인사 출신의 전 국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퇴임하면서 내부인사 임용설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내외부 인사 채용 가능성을 모두 열어두고 공모에 들어갔고, 그 자리 주인은 김 국장으로 낙점됐다. 

그는 연구직에서 출발해 의약품 분야에 오래 몸담았다. 원광대 약대 출신인 그에게 전문분야이기도 하다. 의약품품질동등성평가팀장, 심사과학과장, 임상제도과장, 바이오의약품정책과장 등을 거쳤다. 하지만 의약품안전국에 들어와 업무를 하는 것은 처음이다.  

그가 의약품안전국장 자리에 지원한 이유는 두가지다. 

하나는 희귀난치질환자와 취약계층 환자들에게 신약 치료기회를 주고, 나아가 그 치료기회를 확대하는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서다.  

김 국장은 "의약품은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등 국민건강 지키는 물질"이라며 "임상, 허가심사, 사후관리까지 분야별 담당자들과 소통해 환자들에게 신약 복용 기회를 주고, 치료기회를 확대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 산업인 제약바이오분야에 기여하고 싶다고도 생각했다. 

그는 "식약처가 규제기관이라 규정할 수 있지만 지금은 세계적으로 규제기관이 규제기관으로 머물지 않고 산업을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내외부 요구사항과 경험을 바탕으로 제약바이오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을 잘 정비해 추진해 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의약품의 글로벌 시장 수출에 도움을 주고 싶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제약바이오산업이 국내에 머물수만은 없다"며 "비관세 문제에 부딪히면 수출이 힘든데, 국내 기업들이 비관세 장벽을 넘는데 역할을 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의약품의 원활한 수출 지원을 위한 일환으로 식약처는 EU 화이트리스트 가입을 추진 중이다. 화이트리스트는 EU에서 원료의약품의 GMP수준이 EU와 동등한 수준이라고 판단될 때 부여하는 국가별 리스트를 말한다. 

그는 "아직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실사 과정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이 있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글로벌 진출 및 상품화 시간을 단축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식약처는 지난해 고혈압 치료제 발사르탄 사태를 겪은 후 제네릭 종합대책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지금의 제약바이오산업은 제네릭산업으로 볼 수 있는만큼 어쩌면 의약품안전국장으로서 심혈을 기울여야 할 현안이다.  

그는 "제약산업 정책에 제네릭 연계된 내용도 있는 것이고 안전관리, 사후관리 강화 내용도 포함돼 있다"며 "간단한 정책이 아닌 만큼 이해상충 부분이 있어 당초 예정된 시기보다는 늦어질 수 있다. 하지만 이달 안에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