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38'의 2상임상 결과 ancet Diabetes & Endocrinology에 실려
인슐린 글라진과 비교에서 유사한 공복혈당 감소 효과
상업적 수준의 대량 생산은 아직 기술적으로 부족

[메디칼업저버 박상준 기자] 인슐린을 경구용으로 투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한 첫 무작위 대조군 연구가 나와 주목된다.

지금까지 인슐린은 단백질 호르몬이라서 경구로 섭취할 경우 흡수가 안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불가능을 깼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하지만 대량 생산의 기술적 한계 때문에 앞으로 나가지는 못하고 있다.

최근 Lancet Diabetes & Endocrinology는 노보노 디스크사의 경구용 인슐린 'I338'의 2상임상 결과를 실고, 혈당 조절 효과가 인슐린 글라진과 유사했으며 내약성에서 안전했다고 발표했다(DOI:https://doi.org/10.1016/S2213-8587(18)30372-3).

해당 연구는 인슐린 투약 경험이 없는 제 2형 당뇨병 환자 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인데 8주째 공복혈당 감소 효과는 두 치료군이 유사했다(I338군 7.1 mmol/L (95% CI 6.4-7.8) vs 인슐린 글라진군 6.8 mmol/L (6.5-7.1).

또한 통계 분석에서도 두 군의 차이가 없었다. 게다가 내약성 또한 유사한 것으로 나왔다.

연구팀은 "인슐린 글라진과 비교한 연구에서 매우 유사한 혈당감소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가능성을 확인했다. 따라서 경구용 인슐린이 개발되면 낮은 인슐린 투여률을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처럼 긍정적인 전망이 나왔지만 I338의 개발은 현재 중단된 상태다.

임상에서 사용된 고용량을 실제 생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상업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대량 생산해야하기 때문에 기술적 발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