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와 스킨십 늘린 복지부...17개 제약사에 "제약바이오산업, 집중 지원" 약속
제약업계 "합리적 약가제도, 개량신약 약가 산정 개선" 요구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22일 JW중외제약에서 17개 제약사 CEO들과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현장간담회에 참석한 제약사들은 각사마다 정부에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22일 JW중외제약에서 17개 제약사 CEO들과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현장간담회에 참석한 제약사들은 각사마다 정부에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보건복지부가 제약업계와의 스킨십을 늘리면서 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22일 JW중외제약에서 17개 제약사 CEO들과 현장간담회 자리를 가졌다. 

이날 제약업계와 정부는 신약개발 활성화와 기술수출 확대, 미래 제약바이오산업 발전에 필요한 지원 등을 논의했다. 

앞서 정부는 국내 제약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국내 제약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수행 임상 3상 세액공제 확대, 인공지능 활용 신약 연구개발, 바이오 전문인력 교육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제약산업은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미래 먹거리이자, 국민 생명과 건강을 책임지는 핵심 산업"이라며 "대통령이 올해 초 신년사를 통해 강조했던 것처럼 정부는 제약산업을 국가 미래를 이끌 핵심 산업이라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정부도 제약바이오산업을 핵심적으로 성장시켜야 할 산업 분야로 삼고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업계와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상위사 "세액공제 그리고 합리적 약가제도"

이날 제약업계는 정부에 어떤 요구사항을 전달했을까.

우선 상위사들은 △세액공제 △합리적 약가제도 △바이오산업 육성 등을 요구했다. 

최근 기술수출을 달성한 유한양행은 해외임상 세액공제를 확대해달라고 했다. 

유한양행에 따르면 임상시험 비용 중 해외 위탁 임상 3상 비용은 신성장 R&D 세액공제 적용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유한양행은 "글로벌 신약은 해외 임상이 필수"라며 "임상시험 비용 중 3상의 비중이 높아 신약의 해외진출에 애로사항이 있어 세액공제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종근당은 합리적인 약가인하를 요청했다. 

지난해 발사르탄 사태의 원인으로 난립한 제네릭 의약품이 지목받으면서 정부가 제네릭 약가인하 등이 담긴 종합대책을 검토하자, 이를 방어하기 위해 나선 것이다. 

종근당은 "전체 제네릭 의약품 약가인하는 기업성장, 고용, 연구개발 투자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며 "의약품 허가와 품질 유지를 강화, 무분별한 시장 진입을 먼저 규제한 후 결정하는 게 타당하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이와 함께 GC녹십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바이오 산업 위상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적극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했다. 

중견사 "개량신약 우대 필요"

중견사들은 개량신약을 포함한 국산 신약에 대한 우대가 필요하다고 했다. 

대화제약과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개량신약을 포함한 국산 신약의 약가산정 개선을 요구했다. 

먼저 대화제약은 개량신약을 포함한 국내 개발 신약에 대한 전반적 약가우대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특히 유나이티드제약은 개량신약의 약가 산정 방안을 직접 건의했다. 용법용량을 개선한 개량신약에 대한 추가적인 가산 규정 마련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유나이티드제약은 개량신약의 약가를 단일제 약가의 합계금액에 가산을 적용한 금액과 일일투약비용을 비교해 더 높은 금액을 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신약개발을 위한 정부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디. 

JW중외제약은 국내개발 신약 후보물질을 국내 기업으로 기술이전 할 때는 소득세 감면이 있지만, 해외 기업으로 기술수출할 경우는 그렇지 않아 소득세 감면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영진약품도 국내 기업이 글로벌 신약을 위한 연구개발에 탄력을 받으려면 국가 차원의 지원금액이 늘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복지부는 업계의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업계의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해 글로벌 신약 개발이 더 활성화되고 기술수출이 증가할 수 있도록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