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7개 공공보건의료사업 확정
취약계층 및 지역주민에게 의료서비스 제공

▲전북대병원 전경
▲전북대병원 전경

[메디칼업저버 최상관 기자]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조남천)이 취약계층의 의료사각지대 해소와 지역주민 건강 안전망 구축에 나선다.

전북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공공보건의료사업 활성화를 위한 5개부서 7개 사업을 최종 확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노인, 어린이, 장애인 등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보건의료 서비스를 지원해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주민의 건강안전망 구축을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7개 사업은 △전라북도 내 독거노인대상 노인성질환 조기검진, 교육(노인보건의료센터) △전라북도 의료기관 감염관리 능력 향상(호흡기전문질환센터) △장애인 구강 건강 증진(장애인구강진료센터) △찾아가는 음성언어치료 서비스-더드림(이비인후과) △다문화가정 및 소외계층 유⦁소아 난청 조기 검진 서비스(이비인후과) △다문화 가정자녀 언어교정(소아청소년과) △학동기 소아청소년에서의 당뇨병 조기 발견 및 관리(소아청소년과) 등이다.

사업에는 병원 내 진료 교수를 중심으로 간호사, 임상병리사가 참여한다. 또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도내 교육청, 보건소, 지역센터와 협력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초기검진은 무료이며, 검진에 따른 세부 질환에 따라 병원과 연계해 치료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교육도 병행한다.

조남천 병원장은 “노인, 어린이, 장애인 등 의료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지역사회를 잇는 의료체계를 강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