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마리서치, 관절강주사 '콘쥬란' 신의료기술 인정
파마리서치, 관절강주사 '콘쥬란' 신의료기술 인정
  • 양영구 기자
  • 승인 2019.01.15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릎관절염 환자 대상 안전성 및 유효성 인정..."의료현장 높은 관심 기대"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파마리서치프로덕트(대표이사 정상수·안원준)는 자사의 관절강주사 의료기기 '콘쥬란'이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았다고 14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14일자로 신의료기술의 안전성ㆍ유효성 평가결과를 고시하고 '폴리뉴클레오티드나트륨을 이용한 관절강내 주사'가 무릎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관절 부위의 기계적 마찰을 감소시켜 통증 완화 및 관절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라고 공표했다.

파마리서치프로덕트콘쥬란은 2017년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았으며, 이후 한국보건의료원(NECA)으로부터 신의료기술평가 대상으로 분류돼 평가됐다. 

특히 폴리뉴클레오티드나트륨은 기존에 사용되던 기술인 히알루론산나트륨 (Sodium hyaluronate) 또는 스테로이드를 이용한 관절강내 주사 방법과 비교 시 무릎 골관절염 환자가 겪는 통증 개선 및 관절 기능의 개선이 인정되는 유효한 기술임이 입증됐다. 

또 안전성에 있어서도 해당 치료재료는 지금까지 별다른 부작용이 없어 안전한 기술로 평가받았다. 

콘쥬란의 원재료인 폴리뉴클레오티드나트륨은 인체에도 존재하는 안전한 DNA 물질로, 연어과 어류의 생식세포로부터, 관절강 등 인체 조직에 삽입하는데 적합하도록 고순도 정제과정을 거칠 뿐 아니라, 파마리서치가 특허 보유중인 DoT(분자량 최적화) 기술로 제품의 성능을 극대화 하도록 제조된다. 

콘쥬란의 주요 성분인 폴리뉴클레오티드나트륨은 다량의 물 분자와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물 분자와 결합하면 높은 점도와 탄성을 나타내는 겔(Gel) 형태를 띠게 된다. 

실제 콘쥬란은 손상된 관절에 주입돼 완충 및 윤활제 역할을 수행하며, 임상 결과에서도 시술 후 환자가 느끼는 무릎 통증 및 기능 평가점수가 기존 관절강 주사제인 히알루론산나트륨에 대비해 동등 이상의 유효성을 나타냈다.

파마리서치는 “콘쥬란은 관절염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적 대안이 될 것이며, 당분간 후발 주자의 견제 없이 독주체제를 통해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에 고시된 신의료기술은 현재 병원의원에서 해당 환자에 비급여로 사용 가능하며, 심평원에 요양급여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