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금 및 마일스톤 비공개..."헌터라제 가치 제고 기여"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GC녹십자(대표 허은철)의 기술수출 사례가 나왔다.

GC녹십자는 중국 캔브리지와 헌터증후군 치료제 '헌터라제'에 대한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캔브리지는 중국 등 중화권 국가에서 헌터라제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게 된다.

GC녹십자가 받게 될 계약금과 마일스톤은 양사 간 합의에 따라 비공개다.

헌터라제는 IDS(Iduronate-2-sulfatase) 효소 결핍으로 골격 이상, 기능저하 등이 발생하는 선천성 희귀질환 헌터증후군 치료제다.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만들어진 정제 IDS 효소를 정맥에 투여해 헌터증후군 증상을 개선하는 기전이다.

헌터라제는 2012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된 이후 전 세계 10개국에 공급되고 있다.

중국은 현재까지 헌터증후군 치료제로 허가 받은 의약품 없다.

하지만 중국 의약품관리국(NMPA)이 발표한 121개 희귀질환 관리 목록에 헌터증후군이 포함되는 등 희귀질환과 관련된 제도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GC녹십자 허은철 사장은 "우리의 최종 목표는 전 세계 헌터증후군 환자들의 삶의 의미있는 변화를 만드는 것"이라며 "캔브리지와 파트너십을 통해 헌터라제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캔브리지 제임스 쉬에 CEO는 "최근 중국에서 규제변화로 환자들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치료제를 보다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된 점에 고무돼 있다"며 "우리는 헌터증후군 환자 및 그 가족에게 헌터라제를 제공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