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영양, 비만, 체력관리 등 분야 필요 관련 학회 참여 불가피

비만 종합대책
비만 종합대책

지난해 7월 7개부처 합동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구체적인 계획이 하나 둘씩 시행된다. 

종합대책에 따르면, 영양, 운동, 비만치료, 인식개선 등 4개 전략분야의 36개 과제가 4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시행된다. 이를 통해 2022년 추정비만율 41.5%를 34.8%(2016년 기준)으로 낮추는 것이 목적이다. 

다양한 가이드라인 개발 유관 학회 참여 필요

이 중 하나가 다양한 가이드라인 개발이다. 종합대책에는 영양, 비만, 알코올, 신체활동 등 곳곳에 활용할 다양한 가이드라인 개발을 포함하고 있다.

당장 비만을 조장·유발하는 문화·환경 개선의 일환으로 직장에서의 회식 및 접대문화, 음주행태 개선을 위한 음주가이드라인이 올해 안으로 마련된다.

또한 폭식의 진단기준도 올해 안으로 마련된다. 폭식의 진단 기준, 위험성, 소화기질환에 미치는 영향 등이 핵심이다. 동시에 폭식조장 미디어(TV, 인터넷방송 등)·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개발된다.

식품분야에서도 자율영양표시 가이드라인과 가공식품 중 소비자가 자주 섭취하는 가공식품에 대해 당류저감 가이드가 추가로 나온다. 

아울러 비만인을 위한 별도의 신체활동 가이드도 개발 보급된다. 이는 고도 비만자에 대한 적극적 치료 및 지원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비만인을 위한 활동량 증가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비만 종합대책
국내 비만 유병률

이같은 방향은 해외 성공 사례를 참고한 것이다. 미국은 지난 2010년 대통령 주재 비만종합 캠페인(Let's Move)을 발표하고 지역사회 비만예방을 위한 전략 및 계획 가이드라인 제작·배포해왔다.

특히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웹사이트에 가이드라인을 업로드하여 접근성을 제고하고 있다. 일본도 건강일본 21년이라는 정책을 통해 식생활 지침 및 식사 밸런스 가이드 책정·보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는 음주행태 개선을 위한 음주 가이드라인과 과식의 기준을 어떻게 제시할지 벌써부터 귀추가 주목된다. 자칫 과도한 규제라는 평가도 나올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자율권을 헤칠 수 있다는 점에서 논쟁도 예고된다.

비만학회, 소화기학회, 영양학회, 운동 관련 학회 등 전문가가 참여해 머리를 맞대야

가톨릭의대 유순집 교수(부천성모병원, 전 대한비만학회 이사장)는 "범 국가적 비만대책이 나오면서 그 어느때보다도 정확한 방향을 제시해야할 때가 됐다"면서 "가이드라인의 경우 비만학회, 소화기학회, 영양학회, 운동관련학회 등의 전문가가 참여해 머리를 맞대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전문가단체가 참여한다고 해도 모든 가이드라인 개발에 과학적 근거를 반영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최종적으로는 사회적 합의가 더 중요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비만 예방 관련된 다양한 플랫폼도 개발

아울러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플랫폼도 다양하게 개발된다.

소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는 학교-지역사회 연계 청소년 비만예방·관리사업이 추진되고,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학생 건강검진에 비만 검사항목이 추가된다. 나아가 전국민들을 대상으로는 건강인센티브제가 도입돼 비만 예방을 견인한다.

또 생활단위 비만정보 제공시스템 구축해 지자체 맞춤형으로 비만 예방·관리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생활단위(읍면동 및 사업장 등)별 비만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Web방식)이 올해부터 만들어진다.

최근 국회 토론회에 나섰던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인성 원장은 "비만은 전 세계적으로 큰 질병인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등 인지도가 낮다, 이번 대책을 계기를 다양한 비만 예방 플랫폼이 만들어지면 비만 인지도는 점차 올라갈 수 있다"고 기대했다.

유 교수는 "부처합동 국가종합대책이 심사숙고 끝에 나온 만큼 실효성을 거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계획대로 잘 실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에 따라 학회나 전문가단체를 중심으로 컨트롤 타워만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